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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도요타, 중국서 생산능력 20% 확대…높아지는 의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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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일본 도요타가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에 신규공장을 건설하며 현지 생산능력을 20% 확대하기로 했다. 중국 정부의 전기자동차(EV) 확대 방침 등에 발맞춰 친환경자동차를 중심으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현 추세라면 올해부터 일본 자동차의 중국 판매가 일본 내 판매량을 웃돌 전망이라, 자동차업계의 중국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17일(현지시간)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도요타의 중국 투자 총액은 1000억엔(약 1조200억원) 상당이다. 도요타는 텐진에서 FAW그룹과, 광저우에서 광저우자동차와 합장공장을 설립한다. 현재 중국 전역에서 도요타의 생산능력은 연간 116만대로, 이번 신규공장 설립 이후에는 12만대가 추가될 예정이다. 새 공장은 2020년부터 가동된다.
올해 도요타의 중국 판매량은 전년 대비 9% 늘어난 140만대로 사상 최대를 기록할 전망이다. 2020년부터는 전기차 브랜드도 중국에서 최초로 현지 생산에 나선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중국시장에서 한발 앞선 독일 폭스바겐, 미국 제너럴모터스를 본격 추격하기 위한 것"이라고 전했다.

이는 중국 자동차시장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한편,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보호무역주의로 미국 자동차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지는 데 따른 조치다. 올해 중국 자동차 시장의 규모는 3000만대로 미국(1750만대)을 웃돈다. 2010년께만 해도 일본과 미국 시장의 보완적 위치였던 중국 시장은 최근 몇년간 급성장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의 조사에 따르면 올해 1~7월 일본 자동차업체 7개사의 중국 신차판매 대수는 265만대로 1년 전보다 5% 늘었다. 이 같은 추세라면 올해 일본 자동차업계의 중국 판매량은 500만대를 돌파하게 된다. 반면 올해 일본 시장에서의 판매량은 490만대에 그쳐 사상 처음으로 중국시장이 일본시장을 웃돌게 된다.
도요타뿐 아니라 혼다자동차도 올해 중국 전용 전기자동차를 출시한다. 2025년까지 현지에서 전기차 20개차종 이상을 투입한다는 목표다. 닛산자동차 역시 현지 합작사의 생산능력을 확대하고 전기차를 개발하기 위해 5년간 1조엔 상당을 투입하기로 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중국에서는 2012년 센카쿠 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 분쟁 등으로 반일시위가 확대되며 일본차 판매량이 급감한 바 있다"며 "중국 사업은 정치환경에 좌우되는 위험이 있다"고 덧붙였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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