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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中서 갈길바쁜 현대차, 품질이슈에 발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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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에어백·中-자동변속기 결함 가능성에 리콜…실적회복 빨간불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미국과 중국에서 고전하고 있는 현대자동차가 품질 이슈까지 겹쳐 이중고에 처했다.

미국도로교통안전국(NHTS)은 17일(현지시간) 현대기아차 세단 모델에서 에어백 결함으로 모두 4명이 사망해 원인을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NHTS가 홈페이지에 게시한 자료에 따르면 조사 대상은 2011년형 현대차 쏘나타와 2012년ㆍ2013년형 기아차 포르테로, 모두 42만5000대 규모로 추정된다. NHTS는 해당 기종에서 상당한 손상을 가져온 충돌 사고 6건(쏘나타 4건ㆍ포르테 2건)이 있었으며 해당 사고들에서 에어백이 부풀지 않아 모두 4명이 숨지고 6명이 다쳤다고 설명했다.
에어백 결함은 독일의 에어백 업체 ZF-TRW가 제작한 컴퓨터의 제어 시스템의 전기회로 합선이 원인으로 확인됐다. NHTS는 다른 업체도 같은 부품을 사용했는지, 다른 업체 차량에서도 같은 문제가 일어날 수 있는지도 조사 중이다.

이와 관련해 현대차는 지난달 27일 쏘나타 15만5000대를 리콜하겠다고 NHTSA에 신고한 바 있다. 현대차는 다음달 20일부터 리콜을 개시하고 리콜 대상 차량 소유주에게 정비가 끝날 때까지 다른 차량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지난달 중국서도 리콜에 들어갔다. 현대차의 중국 현지 법인인 베이징현대는 올 뉴 투싼 약 9만70000대를 대상으로 와이어 하네스 안전 위험과 듀얼 클러치 자동변속기의 잠재적 결함 가능성으로 지난달 1일부터 리콜을 진행했다.

미국과 중국 시장의 판매 부진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품질 문제까지 제기되면서 판매와 실적 회복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현대차는 지난 2월 중국 시장에서 3만8007대를 판매하는 데 그쳐 전년 동기 대비 41.5%나 감소했다. 1월 판매는 7만5006대로 21.1% 감소했다. 지난해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 영향으로 판매가 급감했던 현대차는 하반기부터 감소폭이 축소됐지만 올들어 다시 확대되고 있다. 주력차종인 투싼의 리콜 영향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12월 2만2369대가 판매됐던 투싼은 1월에는 5172대가 판매되며 전월 대비 76.9% 감소했다.
미국 역시 판매 부진이 지속되고 있다. 현대차는 올들어 미국 시장에서 8만7337대를 판매해 전년 동기 대비 12.25% 감소했다. 미국에서의 에어백 조사 결과에 따라 브랜드 가치 훼손과 비용 발생도 우려된다. 김준성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이번 에어백 불량이 ZF-TRW가 제작한 컴퓨터의 제어 시스템 원인으로 밝혀질 경우 리콜비용은 ZF-TRW에 귀속되겠지만 제어 시스템 불량이 아닌 완성차 설계의 문제일 경우 이는 현대기아차의 브랜드 가치 훼손과 징벌적 과징금 부담 사유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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