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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 이용자 하루 스마트폰 앱 200분 이용…전 세계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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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별 하루 평균 앱 이용 시간(사진=앱애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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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한국 모바일 이용자가 전 세계에서 가장 오랜 시간 애플리케이션(앱)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25%는 게임 앱을 즐긴 것으로 조사됐다.
모바일 앱 인텔리전스 플랫폼 앱애니는 10일 이 같은 내용의 '2017년 1분기 소비자 앱 사용량 집중 탐구 보고서'를 발표했다.

한국 이용자의 하루 평균 총 이용 시간이 약 200분에 달했다. 브라질, 멕시코, 일본이 그 뒤를 이었다.

한국 이용자의 앱 이용 시간 중 25%가 게임 카테고리에서 사용되는 반면 브라질과 멕시코 등의 이용자는 소셜과 커뮤니케이션 카테고리에서 50% 이상의 시간을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대상에 포함된 모든 국가의 스마트폰 이용자들은 설치 된 앱 중 30-50%에 해당하는 평균 30개 이상의 모바일 앱을 매달 실행했다. 대부분의 이용자가 모바일 앱을 활용해 일상생활을 관리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조사 대상 국가의 사용자들은 하루 최소 9개의 모바일 앱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iOS 이용자가 안드로이드 이용자보다 하루 평균 약간 더 많은 모바일 앱을 쓰는 것으로 확인됐다. iOS의 사파리(Safari)와 안드로이드의 구글(Google) 등 수 많은 선탑재 앱의 효과로 유틸리티와 도구 카테고리의 앱이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소셜 네트워킹(iOS), 커뮤니케이션(안드로이드), 소셜(안드로이드) 카테고리가 그 뒤를 이었다.

평균적으로 안드로이드 이용자가 iOS 이용자보다 30% 더 많은 게임 앱을 사용하지만 iOS 이용자의 평균 수익이 안드로이드 이용자보다 높았다. 데이팅과 생산성 앱은 하루 평균 약 4회 실행되고, 금융과 생산성 앱은 한 번 실행 될 때마다 1분 미만으로 이용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앱애니는 보고서를 통해 카테고리 별 실행 횟수와 사용 시간의 차이가 큰 만큼 각 모바일 앱이 이용되는 명확한 이유와 시점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모바일 앱 전략 혹은 모바일 앱 구성에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제안했다.

이상재 앱애니 한국 지사장은 "2016년의 모바일 앱 사용 시간은 1조 시간에 이르렀는데 올해 역시 같은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예측된다"며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모바일 앱을 사용하도록 유도할 수 있는 방법을 확보하는 것이 모바일 앱 생존 전략의 키 포인트"라고 강조했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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