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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마케팅 4대 키워드 '옴니채널·항상접속·동영상·단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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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G 2014 글로벌 모바일 서베이, 일상과 업무에서 모바일 활용 진화
모바일 동영상 소비 급증, 업무와 여가시간 경계 모호, 멀티태스킹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오늘날 기업들이 축구해야할 모바일 마케팅의 4대 키워드로 옴니채널, 항상 접속해있는 상태, 동영상, 단절이 제시됐다.
인터네셔널 데이터그룹인 IDG 글로벌 솔루션(IDG Global Solution)이 43개국의 2만3500여명의 기업 임직원 및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2014 글로벌 모바일 서베이' 보고서에 따르면 일상과 업무 모두에서 모바일 활용이 진화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글로벌 모바일 서베이 보고서는 기업들이 추구해야 할 모바일마케팅의 첫 번째로 '옴니채널(omnichannel)'을 꼽았다. 옴니채널이란 모바일, 인터넷, 오프라인 매장 등 여러 채널을 유기적으로 결합해 시너지를 내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오늘날의 소비자들이 모바일 디바이스를 이용해 제품에 대해서 조사한 후, 오프라인 매장이나 노트북 및 데스크톱에서 구입을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으로 온ㆍ오프라인, 그리고 모바일과 PC 환경을 모두 아우르는 옴니채널 전략이 필요하다는 의미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최근에는 많은 기업들이 '반응형 디자인(responsive design)'을 활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PC나 모바일 등 다양한 화면 크기에 상관없이 모두 최적화된 콘텐츠를 보여주고, 조사부터 구입까지 끊김이 없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최신 디자인 트렌드다.

두 번째 키워드는 '항상 접속해 있는 상태(always on)'를 제시했다. 업무용 제품이나 서비스조사는 업무시간뿐만 아니라, 통근시간이나 저녁, 주말에도 이뤄지고 있어 B2C 제품뿐만 아니라 B2B 제품을 다루는 기업의 마케터들도 전통적인 마케팅을 위한'최적의 시간'보다는 하루 중 최적의 '순간'을 노려야 한다는 것이다.

보고서는 이런 최적의 순간은 데이터 타깃팅(data targeting)을 통해서 찾을 수 있으며 소비자가 현재 구매 프로세스상에서 어느 단계에 있는지, 어떤 디바이스를 활용하고 있는지 등을 수집 가능한 모든 데이터를 활용해 파악하고, 이에 맞게 마케팅을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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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번째 키워드는 '동영상'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디바이스로 동영상을 시청하는 것이 일반화됐으며 이런 상황 속에서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들은 소비자들이 스스로 공유하고 즐길 수 있는 '품질 높은' 동영상을 제작하는데 노력을 기울여야만 한다고 지적했다.

동영상의 콘텐츠 품질은 물론, 자사 상품 혹은 메시지에 맞는 배포 플랫폼에 대해서도 진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마지막 키워드는 '단절(disruptive)'을 꼽았다. 보고서에 따르면 응답자의 61%가 태블릿을 사용하면서 다른 기기도 사용했고, 58%가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다른 기기를 사용했다. 두 경우 모두 대부분이 각 기기 사이의 활동에 관계가 없었다.

즉, 소비자가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100% 집중하고 있을 가능성은 절반 이하로 마케터들은 모바일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 소비자들의 눈길을 붙잡아 두거나, 여러 채널에서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사고방식을 변화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번 조사를 진행한 IDG 글로벌 솔루션의 크리스티나 카르스텐센은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 '항상 접속해 있는' 문화가 시작됐으며, 이 때문에 브랜드들은 소비자들과가까운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전례 없는 많은 기회가 생겼다"며 "그 어느 때보다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관련성 높고, 매력적이고, 직관적인 방법으로 인간적인 면모를 보여주어야 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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