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저가 스마트폰 비중 확대 속에 강력한 원가·비용 절감, 마케팅비 효율화가 영업익 증가 견인
25일 삼성전자는 올해 3분기 실적 발표에서 IM부문이 매출 36조5700억원, 영업익 6조7000억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직전 분기 대비 각각 3%, 7% 늘어난 수준으로 영업익은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앞서 증권가는 갤럭시S4 판매량은 2분기 대비 감소한 반면 이익률이 낮은 보급형 스마트폰 판매가 늘어나면서 IM부문 영업익이 전 분기보다 감소한 약 6조원을 기록할 것으로 관측했다. IM부문이 당초 예상을 훌쩍 뛰어넘은 수준의 영업익을 기록한 것은 마케팅비 감소와 원가, 비용 절감 효과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갤럭시S4가 10월 전후로 4000만대 판매를 돌파하는 등 3분기 2000만대가량 판매되고 갤럭시 노트 3 출시 효과가 소폭 반영되며 프리미엄형 스마트폰 판매도 전 분기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삼성전자 측은 "갤럭시 노트 3 출시와 기존 모델 판매 호조 속에 스마트폰, 태블릿 판매량이 모두 증가했고 마케팅비 효율화로 실적이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갤럭시 노트 3 초기 판매 호조로 하이엔드형 스마트폰 판매량을 유지했고 보급형 스마트폰 판매 확대로 전 분기 대비 스마트폰 판매량이 성장했다"며 "태블릿은 갤럭시탭 3 본격 판매 등 라인업 강화로 판매량이 큰 폭으로 성장했다"고 덧붙였다.
도현우 미래에셋증권 애널리스트는 "저마진의 중저가 스마트폰 출하량이 급증한 가운데 삼성전자가 부품 수직 계열화에 따른 원가, 비용 절감으로 이익률을 개선했다"며 "삼성전자의 부품 수직 계열화가 앞으로 타사 대비 차별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4분기에는 성수기로 스마트폰, 태블릿 시장이 확대되지만 업체 간 경쟁은 더욱 심화될 전망이다. 삼성전자 측은 "스마트폰의 경우 북미, 한국 등 선진시장에서 LTE 가입자를 유치하고 신흥시장에서 보급형 스마트폰 판매를 확대해 수요 성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성호 한화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삼성전자가 3분기 중저가 스마트폰 비중 확대에도 견고한 수익성을 유지했다"며 "9월 갤럭시 노트 3 등 신제품 출시로 4분기 고가 스마트폰 비중이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해영 기자 rogueh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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