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국내 연구진이 수소를 정량으로 충전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기술적 한계 등으로 수소 충전을 해도 정량으로 충전이 됐는지 확인할 수 없었던 수소 충전 거래의 신뢰도가 한층 올라갈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은 강웅 열유체표준센터 책임연구팀이 수소충전 교정시스템을 개발했다고 9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수소유량계를 검증해 정량 충전이 이뤄졌는지 확인할 수 있는 장치다. 시스템 내 수소기체의 질량을 국가측정표준으로부터 소급된 정밀 저울로 측정하면서 유량계의 정확도를 평가한다.
수소 충전시 유량 조건 달라 정량 충전 어려워
연구팀은 수소충전소의 수소 충전이 정량으로 이뤄지고 있지 않다는 점을 해결하기 위해 이번 연구를 시작했다.
현재 수소충전소에서는 충전량에 따라 비용을 내고 있다. 충전기 내의 유량계가 계량하는 수소기체의 질량값에 의해 금액이 부과되는 방식이다. 수소 유량계의 수치에 따라 수소 거래 비용이 나가는 구조인 셈이다. 하지만 수소가 고압·저온의 조건에서 충전되기에, 유량 측정이 매우 어렵고 결과가 불확실했다.
특히 국내 충전소에서 사용하는 코리올리 유량계는 교정 시 상압·상온에서 액체인 물을 이용한다. 정확도 검증과 향상을 위한 교정이 실제와 전혀 다른 조건에서 이루어진다는 뜻이다.
연구팀은 이같은 조건에 의해 수소 유량계의 오차 범위를 파악하기 조차 힘든 상황이라고 밝혔다. 2018년 개정된 국제법정계량기구(OIML)의 규정에서는 수소유량계의 최대 허용오차를 1.5 % ~ 2.0 %로 정하고 있다.
수소 충전 거래 신뢰도 확보
강웅 책임연구원은 "지금까지는 소비자가 수소 충전을 위해 일정 금액을 지불해도 진짜 그만큼 충전됐는지 의심이 가는 상황이었다"며 "수소충전기의 유량계와 수소차의 저장탱크 각각에서 산출한 충전량 자체가 달라 거래의 신뢰성까지 문제가 될 수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이 시스템을 통해 교정이 이루어지면 소비자와 수소충전소, 수소차 생산자에 이르는 연결고리에 높은 신뢰가 구축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현재 부처에서 검토 중인 관련 법안 개정이 이루어져 시스템을 현장에 적용한다면, 상거래 질서 확립은 물론 수소 충전 및 계량의 핵심 부품 국산화까지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기술은 연구원의 주요사업인 수소융복합스테이션 신뢰성 측정표준 기술개발사업의 하나로 개발됐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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