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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모바일 메인에 홈커버·알림 기능도 넣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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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뀐 메인, '그린닷' 중심으로 진화
'메시지카드'나 '스페셜로고' 등도 적용

네이버 모바일 메인에 홈커버·알림 기능도 넣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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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네이버가 바뀐 모바일 메인화면에 중요한 알림을 알려주고 홈커버를 꾸밀 수 있는 기능을 도입한다.

네이버는 16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디지털테크 분야의 예비 디자이너·업계 관계자를 대상으로 제 2회 ‘네이버 디자인 콜로키움’을 개최했다. 이날 네이버는 모바일 네이버 첫화면의 설계 방향성과 다양한 서비스에서 구현된 디자인 프로젝트 성과를 공유했다.

네이버는 개편된 첫 화면에 홈커버를 개인의 취향에 맞춰 꾸밀 수 있는 기능과 중요한 알림을 필요한 순간에 알려주는 ‘메세지 카드’ 등을 설계하고 있다. 첫 화면에서 네이버 로고의 영역이 넓어진만큼, 다양한 스타일의 움직이는 스페셜 로고도 제공될 예정이다.
네이버는 모바일 첫화면에 '그린닷'이라는 인터랙티브 버튼을 탑재했다. 그린닷은 음성, 위치, 이미지 등 AI 인식 검색 도구다. 모바일 첫화면에서 ‘그린닷’과 두 개의 휠을 설계해 한 번의 터치로 추천 정보를 얻고, 관심사를 연속 발견할 수 있는 구조를 구축했다.

김승언 네이버 디자인설계 총괄은 “그린닷’은 네이버의 새로운 디자인 아이덴티티이자, 다양한 변화에 대응하는 구심점의 역할을 하며 계속해서 진화해 나갈 것” 이라고 말했다.

이밖에도 네이버는 검색, 쇼핑, UGC, 동영상 등 다양한 서비스에서 시도한 디자인 프로젝트도 공유했다. 네이버는 상품을 둘러보고 비교하면서 구매할 수 있도록 상품 전시 설계를 강화했다. 네이버 쇼핑은 모바일 메인 방문자의 16%인 일 500만명의 이용자가 쇼핑을 목적으로 네이버를 방문한다.

UGC서비스는 이용자들이 원하는 것을 보다 쉽고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구의 사용성을 대폭 강화하고 있다. 네이버는 모바일 동영상 업로드·편집 에디터를 추가하고, 서체 디자인과 템플릿을 다양화한 ‘스마트에디터 ONE’을 공개했다.

이외에도 새로운 서비스를 실험하는 채널인 ‘네이버 알파(Naver Alpha)’에서 테스트 중인 다양한 프로젝트와 네이버의 새로운 한글 프로젝트인 ‘마루 프로젝트’의 방향성도 함께 공유했다. 한글 프로젝트, 소상공인 브랜드 디자인 연구 등 외부 콜라보레이션 프로젝트도 발표했다.

김승언 네이버 디자인설계 총괄은 "네이버는 디지털테크 디자인 분야가 계속해서 경쟁력을 갖고,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리드하는 선도적 역할을 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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