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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국감]"통신·공공요금 제때 냈더니…6만6000명 신용등급 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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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국감]"통신·공공요금 제때 냈더니…6만6000명 신용등급 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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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통신요금이나 공공요금을 제때 납부한 자료를 개인신용조회회사에 제출해 신용등급을 올린 금융이용자가 6만6000여명 가량인 것으로 집계됐다.

17일 금융감독원이 신용조회회사에서 받아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관영 국민의당 의원에게 제출한 '신용평가 가점제 운용 현황' 자료에 따르면 올해 6월 기준 신용평가 가점제를 통해 등급이 오른 인원은 6만6639명으로 나타났다.
신용평가 가점제는 신용평가 대상자가 통신요금, 공공요금(도시가스·수도·전기), 국민연금, 건강보험료를 납부한 실적을 국내 양대 개인신용평가회사(나이스평가정보·코리아크레딧뷰로)에 제출하면 신용평점 가점을 받을 수 있는 제도다.

이 제도가 지난해 1월 도입된 이후 등급이 오른 금융이용자는 지난해 3월 4만9762명에서 1년만에 6만명을 넘어섰다.

신용등급을 평가하는 평점이 오른 인원은 올해 6월 기준 48만6444명으로, 지난해 3월(42만7638명)이후 꾸준히 늘고 있다.
전체 가점 부여 대상자 48만6444명(6월 기준) 가운데 증빙자료를 제출하지 않고 가점을 받은 인원은 42만1207명이다. 이들은 미소금융, 새희망홀씨, 햇살론, 바꿔드림론 등 서민금융지원 프로그램과 학자금 대출 성실상환자 등으로 비금융정보 증빙 외에 상환 실적을 토대로 가점을 받았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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