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고용부, 3급 이상 고위직 女 10%에 불과…깨지지 않는 유리천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고용노동부의 유리천정은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강병원 국회의원이 고용부 및 산하 공공기관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고용부 3급 이상 고위직 공무원 중 여성 비율이 10%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하위 직급으로 갈수록 여성의 비율이 급격히 늘어났다.
고용부 산하 공공기관의 유리천정도 여전했다. 정규직 직원을 대상으로 자료를 분석한 결과, 3급 이상 직급 여성의 비율은 20%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1000명 이상 규모의 공공기관인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근로복지공단의 3급 이상 직급 여성의 비율은 각각 15%, 6%, 30%로 집계됐다.

근로복지공단의 경우 3급 이상 직급의 여성 비율이 30%에 불과한데 반해 4급 이하 직급의 여성비율은 67%로 역전현상이 뚜렷했다.
전체 직원은 여성의 비율이 60%로 더 높음에도 불구하고 여성들이 상위직급으로 올라가기 어려운 현실을 보여줬다.

기관 별 전체 직원의 성별 구성비와 상위직급의 성별 구성비가 비슷하게 나타나는 기관은 한 곳도 없었다.

노사발전재단은 전체 직원 중 여성의 비율이 61%임에도 3급 이상 직급 중 여성의 비율이 10%에 불과했다.

기관별로 보면 한국잡월드,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노사발전재단, 건설근로자공제회, 한국고용정보원 등 1급 이상 직원이 2명 이상인 기관들에서 여성이 한명도 없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강 의원은 "한국 사회의 유리천정을 없애는데 기여해야 할 고용부와 산하 공공기관에서 오히려 유리천정 현상이 나타나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라며 "정부도 장관직 여성 비율 30%라는 목표를 달성했고, 고용부 역시 여성장관이 취임했다, 공공기관들 역시 유리천정을 없애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세종=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