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북한이 6차 핵실험을 강행하면서 국제사회가 전방위 압박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한국과 미국, 중국의 긴밀한 공조가 전제되지 않는 한 중국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보복이 장기화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지난 3일 북한은 지난해 9월 9일 5차 핵실험 이후 약 1년 만에 6차 핵실험을 강행했다. 지금까지 북한이 실시한 핵실험 중 가장 큰 규모인 5.7이다. 이날 조선중앙TV는 북한 핵무기연구소가 발표한 성명을 전하며 "조선노동당의 전략적 핵무력 건설 구상에 따라 우리의 핵 과학자들은 9월 3일 12시 우리나라 북부 핵시험장에서 대륙간탄도로켓 장착용 수소탄 실험을 성공적으로 단행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중국 외교부는 3일 홈페이지를 통해 시진핑 주석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대통령과 중국 샤먼에서 만나 한반도 비핵화 의지를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중국과 러시아는 북한 문제에 대해 북한의 핵실험, 탄도미사일 발사와 한미 연합훈련 동시 중단 이행을 통한 대화해결을 강조해왔다.
이러한 엇갈린 반응 탓에 사드 파장이 장기화될 거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실제 국내 산업에 대한 중국의 사드 보복은 지난해 1월 북한의 4차 핵실험이 계기가 됐다. 북한의 4차 핵실험 후 일주일 뒤 박근혜 전 대통령이 사드배치를 검토하겠다고 밝혔고, 2월 7일 북한이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하자 한미 양국은 즉시 사드 배치 협의에 착수할 것임을 발표했다. 그리고 지난해 7월 사드배치를 최종결정했다.
자동차 산업 역시 타격을 입었다. 현대기아차에 따르면 올 상반기 중국 판매량은 총 43만947대로 지난해 상반기 80만8359대보다 52.3% 줄었다. 판매 감소의 원인이 사드라고만 볼 순 없지만 업계는 상당부분 사드 갈등에 따른 반한 정서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판매부진에 납품 대금 지급이 늦어지자 협력업체가 납품을 거부해 현대차 중국공장이 멈춰서기도 했다.
재계 관계자는 "북핵 실험은 불확실성으로 기업에 부담이 된다"며 "사드 여파 등으로 중국시장 부진이 장기화될 경우 중국 내 한국기업들의 경영환경이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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