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까지 결혼·육아기의 25~34세 겨냥한 서비스·제품 개발
[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베트남에 진출한 기업들이 7년 주기로 진행되는 베트남 인구변화에 맞춰 서비스와 제품을 개발해야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은 9일 '베트남 고령화 추세 진단 및 인구구조, 소비시장 변화 전망'보고서에서 2050년까지 예상되는 인구변화를 진단하고 이에 따른 유망 진출 분야를 제시했다.
보고서는 2024년까지는 결혼·육아기에 속하는 25~34세 인구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해 결혼, 유아용품, 생활·가전제품 수요가 높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후 2032년까지는 청소년 자녀를 둔 중년층 증가로 청소년의류, 오락용품, 가족 외식과 레저 관련 산업 진출이 유망하고 2040년까지는 45~54세와 65세 이상 인구 비중이 늘어 이들 세대의 건강, 취미와 관련된 산업이 크게 성장할 전망이다.
또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지만 일본에 비하면 상황이 양호한 것으로 분석했다. 2050년까지는 총인구가 계속 증가하고 2041년까지는 유소년인구(0~14세)가 고령인구(65세 이상)를 상회할 전망이다. 생산가능인구(15~64세) 역시 2037년까지 계속 늘고 2050년에도 해당 인구 비중이 다른 국가보다 높은 61.7%에 달할 것으로 예측됐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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