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협회 "베트남 7년 주기 인구변화 맞춰 제품 개발해야"

2024년까지 결혼·육아기의 25~34세 겨냥한 서비스·제품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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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베트남에 진출한 기업들이 7년 주기로 진행되는 베트남 인구변화에 맞춰 서비스와 제품을 개발해야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은 9일 '베트남 고령화 추세 진단 및 인구구조, 소비시장 변화 전망'보고서에서 2050년까지 예상되는 인구변화를 진단하고 이에 따른 유망 진출 분야를 제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은 올해 고령화 첫 단계인 '고령화사회'에 진입했으며 31년 후인 2048년이면 65세 인구가 20% 이상을 차지하는 '초고령사회'로 변할 전망이다. 이는 이란, 한국, 태국, 일본 다음으로 빠른 고령화 속도이며 7년 주기로 핵심 인구층의 변동이 두드러져 소비시장 변화에 주는 영향도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보고서는 2024년까지는 결혼·육아기에 속하는 25~34세 인구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해 결혼, 유아용품, 생활·가전제품 수요가 높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후 2032년까지는 청소년 자녀를 둔 중년층 증가로 청소년의류, 오락용품, 가족 외식과 레저 관련 산업 진출이 유망하고 2040년까지는 45~54세와 65세 이상 인구 비중이 늘어 이들 세대의 건강, 취미와 관련된 산업이 크게 성장할 전망이다.

또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지만 일본에 비하면 상황이 양호한 것으로 분석했다. 2050년까지는 총인구가 계속 증가하고 2041년까지는 유소년인구(0~14세)가 고령인구(65세 이상)를 상회할 전망이다. 생산가능인구(15~64세) 역시 2037년까지 계속 늘고 2050년에도 해당 인구 비중이 다른 국가보다 높은 61.7%에 달할 것으로 예측됐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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