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권재희 기자]앞으로 전철을 탈 때 승강장 틈에 발이 빠지거나 휠체어 바퀴가 빠지는 등 안전사고가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무경첩 접이식 자동승강장 안전발판' 등 4건(제35호~38호)을 교통신기술로 지정했다고 3일 밝혔다.
제 35호 교통신기술은 짧은 토목섬유 보강재와 콘크리트벽 일체형 철도 노반 시스템이다. 이는 토목섬유 보강재와 틀로 조성된 토체를 먼저 시공한 후 콘크리트벽을 토체와 콘크리트벽을 일체화함으로써 열차의 반복하중에 안전성을 확보하고 토사 사용량을 저감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용지 소요 감소 및 공사기간 단축에 도움이 돼 사업비 절감 효과가 기대되는 기술이다.
무경첩 접이식 자동승강장 안전발판 시스템 제작기술이 제 37호 교통신기술로 지정됐다. 이는 철도 차량과 충돌을 방지하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무경첩 방식 적용으로 스크린도어 지지장치와의 간섭을 해소했다. 이 기술을 적용시 열차 승하차 중 승강장 틈에 발이 빠지거나 휠체어 바퀴가 빠지는 등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광섬유 자동 삽입 장치를 이용한 발광형 표지판 제작기술도 신기술로 지정됐다. 제 38호 교통신기술로 지정된 이 신기술은 기존에 수작업으로 이뤄지던 광섬유 삽입 작업을 로봇이 대신한다. 직경이 작은 광섬유를 정밀하게 삽입해 판독성이 뛰어나다. 또 표지판을 부분별로 탈부착 가능해 수리교체에 용이하다.
권재희 기자 jayfu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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