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獨 ADAC "르노·닛산·현대 디젤차도 주행시 배기가스 더 배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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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폭스바겐뿐 아니라 르노·닛산·현대 등의 디젤차량도 실제 도로주행시 발생하는 배기가스가 실험실 허용 기준치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독일자동차연맹(ADAC)이 실제 주행상황을 반영한 WLTC방식으로 배기가스를 측정한 결과, 상당수 디젤 차량이 유럽연합(EU) 기준보다 10배 이상을 방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이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LTC방식은 EU 현행 방식인 NEDC보다 실제 주행상황에 가까워, 오는 2017년부터 EU에서 적용된다.
조사를 진행한 79종의 차량 중 기준을 가장 많이 초과한 차량은 닛산의 'X-트레일 1.6'으로 질소산화물이 허용기준치의 14배에 달했다. 르노의 '에스파세 에너지 dCi 160'은 11배를 뿜어냈다.

지프의 '레너게이드 2.0'은 10배, 현대차의 'i-20'과 피아트의 '500x 1.6', 시트로앵의 'DS5 하이브리드 4'등도 최소 6배가 넘었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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