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국가채무가 증가한다. 이어 국가채무를 감당하기 버거울 정도로 경제성장 둔화가 이어진다. 성장둔화는 세입기반을 약화시킨다. 세수감소는 재정적자를 확대시키고 다시 국가채무 증가로 이어진다. 못 갚을 정도로 빚이 불어나면 결과는 뻔하다. 일본과 남유럽 국가들이 남긴 경제침체의 상흔(傷痕)이기도 하다.
일본은 1992년부터 2000년까지 9차례의 경기부양책으로 총 123조1000억엔을 투입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에는 총 76조8000억엔을 썼다. 최근 엔고대응과 동일본 대지진 복구를 위해 16조3000억엔을 다시 투입해 총 200조엔을 훌쩍 넘는 천문학적 재정을 동원했다. 그 결과 1989년 버블붕괴 직전 48.9%였던 일본 정부 부채가 2010년께부터 200%를 가볍게 넘어서게 된다.
일본 정부는 버블경제가 붕괴 조짐을 보이자 이를 경기 사이클상의 불황으로 인지했다. 재정을 동원해 '깔딱고개'만 넘기면 다시 상승전환하리라 믿었다. 심대한 오판이었다.
일본이 '잃어버린 20년' 기간 중 상실을 털고 희망을 노래한 적도 있다. 2002년 2월부터 2007년까지 12월까지 약 6년에 걸쳐 최장기 호황을 맞이한 것이다.
고이즈미 총리(2001∼2006년)가 그 중심에 있었다. 고이즈미 총리는 국민 인기를 기반으로 구조개혁에 착수했다. 그는 '개혁 없이 성장 없다'는 슬로건을 내걸었다. 정치적 포퓰리즘 상징인 공공사업 예산 삭감, 우정사업 민영화와 특수법인 개혁 추진 등 각종 규제도 철폐했다. 차기 총리가 이 개혁조치를 이어가기보다 분배정책에 치중하면서 경제부활은 물거품이 됐다.
정부가 내년도 예산안을 내놨다. 가장 마음 쓰이는 부분은 우리나라 국가채무가 내년에 처음으로 국내총생산(GDP)대비 40%를 넘는다는 점이다. 기획재정부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한국만큼 재정건전성이 좋은 나라가 없다고 자신했다는 것도 불길하다.
언급한 대로 디플레이션의 늪에 빠지기 전 일본 국가채무는 40%대였다. 스페인의 GDP 대비 국가채무도 위기진입 전이던 2007년에 36%에 불과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숨겨진 빚이 만만치 않다. 작년 2월 기획재정부는 정부와 비(非)금융 공기업의 빚을 모두 합친 우리나라 공공부채가 821조원(2012년 기준)이라고 발표했다. GDP대비 64.5%다. 여기에는 국민연금이 보유한 국채, 공사채권 물량과 금융 공기업 채무가 빠졌다. 공무원ㆍ군인연금 지급부담이나 정부가 떠안을 수 있는 보증채무 중 일부도 포함되지 않았다.
내년도 예산안 중 30% 이상이 복지관련 예산이고 이는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며 급속히 늘어나게 된다. 빼도 박도 못하는 경직성 예산이다. OECD 회원국 중 재정건전성 1위라고 정부가 자신할 처지가 아니다. 올해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했지만 3% 경제성장률 달성은 물 건너 간 것으로 보인다. 일본처럼 '이번만 넘기면 된다'는 생각에 향후 몇 년을 보내면 '냄비 속 개구리' 신세가 될 게 뻔하다.
일관되고 강력한 개혁 리더십이 필요하다. 고이즈미 총리가 6년간 내각을 이끌며 일본경제의 부활을 지휘했듯, 우리에게도 줄기차게 구조개혁을 이끌어 나갈 수장이 필요하다. 여름휴가를 자신의 지역구에서 보낼 수밖에 없는 경제관련부처 장관들이 국회로 돌아간 후 박근혜 대통령이 누구에게 한국경제의 방향타를 맡길지가 한국경제의 명운을 좌우할 것이다.
박성호 정치경제부장 vicman1203@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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