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은지 기자]과자주가 투자자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지난해 말부터 시작된 '허니버터칩' 돌풍에 소비자들은 물론 실적과 주가도 화답하고 있다. 증권사도 앞다퉈 과자회사들의 목표가를 일제히 상향하고 나섰다.
1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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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최근 2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해 이틀 만에 30% 넘게 올랐다. 올해 들어서만 122% 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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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올 들어 31% 뛰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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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이달 200만원 재돌파에 성공하며 연초 대비 20% 가량 올랐다.
수급도 개선되는 모습이다. 롯데제과는 이달 7일부터 18일까지 8거래일 동안 기관이 2490억원어치를 매입했다. 18일 하루 동안 기관은 크라운제과를 6800억원, 오리온을 2263억원 순매수했다. 이날 이들 기업의 매수 상위 창구에는 CS, 모건스탠리, 골드만삭스 등 외국계 증권사들도 이름을 올렸다.
과자주 인기의 중심에는 단연 '허니버터칩'이 있다. 덕분에 크라운제과는 지난 1분기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 자회사 해태제과가 출시한 허니버터칩 효과로 해태제과의 영업익은 전년 동기 대비 1284%, 크라운제과의 영업익은 86.3% 증가했다.
오리온도 호실적을 발표했다. 오리온의 1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6.6%, 영업이익은 27% 늘어 시장의 예상치를 웃돌았다. 롯데제과도 허니버터의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지난 1~4월 꼬깔콘의 누적 매출은 400억원, 전년 동기 대비 80% 늘었다. 허니버터맛 꼬깔콘은 4월 한 달만 60억원어치가 팔렸다. 롯데제과의 올해 1분기 매출액은 7.2% 영업이익은 6.3% 증가했다.
증권사들도 일제히 목표가를 상향했다. 리딩투자증권은 크라운제과의 목표가를 22% 올렸다. 오리온은 실적 발표 후 현대증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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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투자증권 등 증권사 7곳에서 목표가를 최대 55% 상향했다. "국내외 수익성 향상이 이어질 것"이란 평가다. 조인욱 리딩투자증권 연구원은 "허니버터 관련 제품이 여전히 품귀현상을 보이고 있고 예년보다 더위가 일찍 찾아와 과자회사들의 빙과부문 매출도 늘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은지 기자 eunj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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