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통사고 3년새 급증...노령 인구 늘고 신체 특성상 위기 대응 능력 등 떨어져 사고 잦아...서울시 "올해 노인보호구역 10개 조성"
운전자들 사이에 '김여사 주의보'에 이어 '어르신 주의보'가 발령됐다. 운전을 못하는 초보 여성 운전자들에 이어 반사신경이 느린 어르신 운전자들을 조심하라는 얘기다. 고령화시대의 한 단면이다. 사회적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높아지면서 서울시도 대책 마련에 나섰다.
특히 경찰청 교통사고 발생 현황 자료에 따르면 노인 교통사고는 3년새 15% 가량 급증했다. 2011년 2만6483건에서 2012년 2만8185건, 2013년 3만283건으로 나타났다. 이중 길을 걷던 노인의 보행 중 교통사고 건수도 2011년 8888건에서 2012년 951건, 2013년 1만248건으로 3년 사이에 15% 증가했다.
서울 지역에서도 노인 교통사고는 2011년 3733건에서 2012년 4197건, 2013년 4492건으로 이 기간 동안 759건이나 늘어났다.
이처럼 노인 교통 사고가 급증하고 있는 것은 고령자 인구 증가 추세와 함께 노인들의 여가 경제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활동 반경도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게 시의 분석이다. 특히 노인들이 신체 특성상 위기 대응 능력이 떨어지고, 복잡한 정보를 동시에 처리하지 못한 채 자기 중심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강한 점, 인지ㆍ판단ㆍ동작의 속도나 정확성이 떨어 진 점 등이 교통사고 증가의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올해 노인들이 많이 이용하는 경로당ㆍ요양병원ㆍ노인복지센터 등의 시설 주변 10곳을 '노인 보호 구역'으로 지정해 차량 감속 유도 장치를 설치하는 등 교통 사고 줄이기 사업을 실시하기로 했다.
시는 이곳에 설문조사ㆍ설명회 등을 거쳐 주민 의견을 수렴한 후 보호구역 식별 표지판 설치, 과속방지턱, 고원식 횡단보도, 속도제한 표시, 지그재그 차선, 보행공간 확보, 횡단보도 집중 조명 등을 설치할 예정이다. 이 구역의 횡단보도 통과시간도 노인들의 보행속도에 맞춰 늦춘다.
시 관계자는 "어린이 보호 구역 시설 설치에 대해선 국비 50%를 지원 받는데, 노인 교통 사고 증가에도 불구하고 노인보호구역 교통 시설 설치에 대한 국비 지원은 없어 아쉽다"며 "올해 3월에는 착공해 9월까지 각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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