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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직구 1兆 시대 "역직구 시장 공략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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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연간 1조원을 돌파한 해외 직접구매(직구)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국내 물류업계가 항공·해상 복합운송능력을 확보하는 동시에 국내제품을 해외고객에게 직접 파는 역직구 시장을 공략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는 1일 '물류산업 트렌드 변화와 물류기업 대응방안' 보고서를 통해 "업계간 경쟁심화로 포화상태에 이른 국내 물류업계가 성장 정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1조원 시대를 연 해외직구 시장을 새로운 성장 기회로 삼아야 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해외직구가 건수로는 1116만건, 금액으로는 1조1029억원으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올해도 8월 기준 건수로는 988만건, 금액은 1조원을 돌파하며 지난해 기록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대한상의는 물류업계가 해외직구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항공과 해운을 동시 운영하는 복합운송능력 확보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현재 해외직구 물량의 99.5%는 항공을 통해 운송되고 있다. 하지만 부피 및 중량이 크고 유행에 덜 민감한 품목인 가전제품, 가구류, 장난감 등의 직구비율이 증대되면서 해상운송 비율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다.
상의는 "해상운송이 항공운송에 비해 약 60%의 비용절감효과가 있다"며 "유행에 민감한 의류, 패션잡화 등 빠른 배송이 필요한 품목은 항공운송을, 배송일에 상대적으로 구애받지 않은 제품은 해상운송을 사용해 물류비용을 절감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특히 상의는 국내 제품 수요가 큰 중국, 동남아시아 등을 대상으로 한 역직구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역직구란 해외고객이 국내 쇼핑몰에서 국내상품을 직접 구매하는 것을 말한다. 국내입장에서 해외직구는 해외상품의 구매를, 역직구는 국내제품의 해외 직접 판매를 뜻한다.

지난해 중국의 해외직구 규모는 우리나라의 35배에 달하는 352억 달러에 달했다. 또 2018년에는 지금의 4배인 120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상의는 "한류 지속으로 중국, 동남아시장에서 국내 제품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다"며 "특히 국내 화장품, 유아식품에 대한 중국인들의 선호도가 타국보다 높고, 지리적으로도 가까워 중국을 중심으로 한 역직구 시장은 계속 증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역직구 시장 활성화에 대비해 국내 물류기업은 배송대행 및 구매대행을 비롯해 전자상거래를 통한 수출입 물량을 운송하기 위한 해외배송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상의는 조언했다. 특히 물류기업들이 가진 기존 해외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해 효율성을 높이는 한편, 국내 중소 제조·유통기업들과 연계해 역직구 시장을 공략해 나가야 한다고 권고했다.

상의는 "중국의 순펑(順風), 중퉁(中通)과 같은 물류기업들이 자국의 해외 직구수요에 맞춰 배송대행은 물론, 구매대행 서비스에도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다"면서 "사업영역 확대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택배 업체와 항공회사 간의 인수 합병 등 몸집 불리기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중국 업체와의 경쟁에도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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