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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분기 UHD TV 출하량, 작년 연간 판매량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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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2분기 출하량 210만대로 2013년 연간 출하량(160만대) 앞서…중국 비중은 80%→60%로 감소

[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 올해 2분기 석 달동안 전 세계에서 판매된 UHD TV 출하량이 작년 한 해 판매량을 넘어섰다. 글로벌 TV 제조사들이 올해 들어 신제품을 대거 쏟아내면서 UHD TV 시장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어서다.

1일 시장조사업체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2014년 2분기 전 세계 UHD TV 출하량은 210만대를 기록했다. 지난 2013년 한 해 동안 판매한 160만대보다 많은 수준이다.
이는 그 동안 중국을 중심으로 급성장해 온 UHD TV 시장이 올해초부터 다양한 지역에서 개화한 데 따른 것이다. 올해 삼성전자, LG전자, 소니 등 글로벌 TV 제조사들은 북미, 서유럽, 중국 뿐 아니라 중동·아프리카, 중남미, 동유럽 등 모든 지역에 걸쳐 UHD TV를 출시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전 세계 UHD TV 출하량의 80% 가량을 차지했던 중국 시장의 점유율은 올해 60% 수준으로 낮아졌다.

프리미엄 UHD TV에 집중해 온 삼성전자, LG전자 등도 보급형 UHD TV 제품으로 라인업을 확대하면서 시장을 키우고 있다.
UHD TV 전용 콘텐츠 확보에도 힘을 쏟고 있다. 삼성전자는 내달 삼성 UHD TV를 통해 아마존의 UHD 주문형비디오(VOD) 서비스를 시작한다. 지난 6월부터 미국에서 시작한 넷플릭스의 UHD VOD 서비스도 이달중으로 유럽에 확대 출시한다. 이 밖에도 유럽 주요 콘텐츠 업체인 맥스돔, 우아키, 칠리 등과 협력해 현지 UHD TV 시장 공략에도 힘을 쓰고 있다.

LG전자도 폭스, 넷플릭스 등 주요 콘텐츠 업체와 손잡고 LG UHD TV에서 다양한 UHD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반면 중국 제조사의 경우 UHD TV 해상도는 높지만 정작 사용자들이 높은 해상도를 체감할 수 있는 전용 콘텐츠는 거의 없어 향후 시장 영향력이 줄어들 수 있다는 분석이다.

TV 업계 관계자는 "새로운 UHD TV 모델의 잇딴 출시로 UHD TV 시장이 더욱 커질 것"이라며 "앞으로는 해상도를 넘어 UHD 전용 콘텐츠를 확대하는 게 UHD TV 시장과 영향력 확대의 핵심 요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2분기 세계 UHD TV 시장에서 업체별 점유율은 매출 기준 삼성전자가 43.3%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고 뒤를 이어 LG전자(11.8%), 소니(10%), 하이센스(6.9%), 스카이워스(6.6%)가 2~5위로 집계됐다.



권해영 기자 rogueh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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