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T은 ‘선발 침몰 시 의무와 수치(Duty and Shame as the Ship Sank)’라는 제목의 23일자 인터내셔널 뉴욕타임스 사설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신문은 세월호의 이 선장과 승무원 3분의 2가 생존한 데 비해 16∼17세의 325명 단원고 학생들을 포함한 476명 승객의 3분의 2는 사망하거나 실종된 상태라고 소개했다.
사설은 이어 왜 배가 갑자기 한쪽으로 기울며 침몰하기 시작했는지, 승무원들이 제때에 승객들의 탈출 명령을 내리지 못했는지, 왜 정부가 슬픔에 잠긴 희생자 부모들의 요구에 대응하는데 긴 시간이 필요했는지는 여전히 의문이라고 주장했다.
신문은 “한국에선 이전에도 323명의 희생자가 발생한 1970년의 남영호 침몰 사건을 비롯, 292명이 사망한 1993년 10월 서해훼리호 침몰 등의 대형 해상사고가 있었다”면서 “ 한국인들은 이제 더 엄격한 안전 수칙과 실천을 필요로 할 것” 이라고 지적해다.
한편 신문은 2012년 32명의 희생자를 낸 콩코르디아호 사고현장에서 먼저 도피한 선장은 좌초, 과실 치사, 선박 유기 등의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다고 소개한 뒤 이준석 선장과 승무원 6명도 현재 구속된 상태라고 전했다.
사설은 한국 법은 위기상황에서 승객을 버리는 행위에 대해 최대 무기징역까지 선고할 수 있게 돼있다는 말로 끝을 맺었다.
뉴욕=김근철 특파원 kckim100@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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