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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쇼핑데이' 매출, 美 추수감사절 추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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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중국의 상징적인 온라인 쇼핑일 하루동안 취급하는 거래 규모가 미국의 최대 쇼핑시즌 추수감사절 연휴 매출을 합친 것보다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9일(현지시간) 중국 최대 인터넷 쇼핑몰 알리바바와 미국 IT 전문 분석기관 컴스코어 분석을 종합해 이같이 보도했다.
알리바바의 양대 쇼핑 통로인 타오바오와 티몰을 통해 지난해 11월 11일 하루 취급된 물량은 모두 31억 달러에 달했다.

반면, 매년 11월의 마지막 목요일이 되는 미국 추수감사절 다음날인 '블랙 프라이데이'와 추수감사절 연휴가 끝난 첫 월요일의 '사이버 먼데이'의 온라인 매출은 합쳐서 25억 달러에 그친 것으로 비교됐다.

지난해 사이버 먼데이 실적은 14억 6000만 달러로 미국의 하루 온라인 매출 기록이라고 FT는 설명했다. 사이버 먼데이는 추수감사절 연휴 기간에 다 못한 쇼핑을 회사에 처음 출근해 온라인으로 주문한다고 해서 붙여진 명칭이다.
블랙 프라이데이와 사이버 먼데이는 연말연시와 함께 미국 유통업계의 양대 매출 시즌으로 대대적인 할인 판매가 이뤄진다.

중국의 이른바 '11ㆍ11 쇼핑 페스티벌'은 지난 2009년 티몰에 입점한 27개 업체가 대대적인 할인을 내걸고 시작한 것이 이제는 중국의 전자상거래를 상징하는 날이됐다.

알리바바 관계자는 11월 11일이 중국에서 '독신자의 날'로도 기념되고 있다면서"외우기도 쉬워서 이날을 대대적으로 마케팅해왔다"고 설명했다.

할인한 저가가 특징인 타오바오에는 모두 700만 개의 점포가 입점해 8억 개의 품목을 취급하고 있다. 이에 반해 티몰에는 나이키와 갭 등 유명 상표가 주로 입점해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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