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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년째 못 뚫은 강남순환路, 개포동서 또 막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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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시작 이후 난항 거듭...지역주민 "교통체증 유발.환경파괴" 집단 반발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위치도. 출처: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위치도. 출처: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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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권용민 기자] 서울시가 강남지역 교통난 해소를 위해 1994년부터 추진해온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강남순환로) 사업이 19년째 난항을 거듭하고 있다. 특히 이번에는 개포주공1단지아파트와 개포시영아파트 인근 주민들의 반발에 부딪히며 더욱 복잡해지는 모양새다. 복잡하게 얽힌 이해관계를 뚫고 기간 교통망이 완성될지에 관심이 모아진다.

최근 개포 주민들이 집단 반발하는 이유는 이 도로가 완성될 경우 인근에서 차량이 몰려들어 이 지역에 교통체증을 유발하고 주거환경을 파괴할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다. 개포동에 거주하는 한 주민은 "소음이 커지고 매연이 심화될 것"이라며 "개포주공1단지 아파트는 재건축 후에 문도 제대로 열지 못하는 상황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들은 '강남순환로 전 구간 지하화 추진위원회'를 결성해 민원을 제출하고 서명운동을 벌이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집값에 악영향이 미칠 것이란 판단을 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광명에서 양재부근까지 새 노선이 만들어지는 강남순환로는 강남구 구간에서는 양재대로를 그대로 활용하도록 돼 있다. 개포주공 아파트 뒤쪽을 지나는 양재대로는 서울 서초구 우면동에서 강동구 암사동을 잇는 왕복 8차선 도로로 하루 10만대가량의 차량이 통행한다. 서울시가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강남순환로가 개통되면 현재의 20%인 하루 2만대의 교통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개포동 주민들은 이 도로가 올림픽대로나 남부순환도로 교통을 흡수해 16만~17만대로 늘어날 것이라고 주장했다.

양재IC 앞 염곡사거리에서 개포동 일대를 벗어나는 구간까지는 ▲구룡사앞 ▲구룡터널 사거리 ▲구룡마을입구 ▲개포3ㆍ4단지 삼거리 ▲일원터널 사거리 등 5개의 교차로가 있다. 서울시는 애초 구룡마을입구 교차로만 입체화해 지하차도를 설치하면 교통량을 소화하는데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했다. 하지만 인근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하며 전 구간 지하화를 요구하자 서울시는 이 일대 교통을 재검토하고 지난 2년간 타당성을 조사했다.

서울시는 세 번의 투자심사 끝에 기존 계획보다 한 블록 늘린 개포3ㆍ4단지 삼거리까지 지하차도를 설치하기로 결정했다. 기존 480m 길이의 교차로를 1160m로 연장하기로 한 것이다. 서울시 관계자에 따르면 지하차도를 연장함으로써 BC(Benefit Cost)가 1.01이 된다. BC는 사업의 경제성을 판단하는 지표다.
서울시 관계자는 "비용이 늘어나거나 변동이 약간이라도 생기면 BC가 1이하로 떨어지기 때문에 더 이상 연장하면 사업을 진행할 수 없다"며 "지금 연장된 수준이 서울시가 받아들일 수 있는 한계"라고 밝혔다. 이어 "꼭 지하화가 아니더라도 주민들이 우려하는 부분을 최소화하기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할 것"이라며 "방음벽 설치나 소음 저감방안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검토 중이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박종대 강남순환로 전구간 지하화 추진위원회 위원장은 "위례신도시, 수서KTX역 등으로 향후 이 지역이 더 혼잡해질 것"이라며 지하화 추진을 요구했다.
개포동 주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는 강남순환로 사업은 지난 19년간 추진되는 동안 수많은 반발을 부르며 지연돼 왔다. 2003년에는 녹색연합 등 28개의 시민단체들이 강남순환고속도로 건설을 전면 백지화할 것을 요구했다. 또 학교 경계선 200m 이내인 서초전자공고의 반발이 있기도 했다. 2004년에는 서초터널에서 양재대로 사이의 고가도로 건설을 반대하는 과천시와 주암동 주민들의 의견을 받아들여 일부 구간을 지하차도로 변경하기도 했다.

양재대로 지하차도 건설은 지난달 28일 '동일기술공사'가 용역사로 선정돼 계약을 앞두고 있다. 설계는 내년 12월까지 마칠 예정으로 알려졌다. 이 사업의 공정률은 현재 50%정도로 지난해 재정악화로 인해 완공시기가 2년 연기돼 2016년 완공 예정이다.



권용민 기자 festy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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