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정부가 '택시 감차보상사업 시행계획'을 내놓고 이달 '택시지원법'을 국회에 제출키로 한 가운데 택시업계가 다시 대규모 움직임을 예고했다. 다소 잠잠했던 택시업계와 정부의 갈등이 다시 표면화할 것으로 보인다.
4개 택시 단체는 "캠페인 기간 택시 종사자들이 대국민 홍보용 유인물 총 100만부를 일반 시민들에게 배부할 것"이라며 "승차거부 근절과 같은 택시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정노력 이행을 약속했다"고 전했다. 이들은 '택시 대중교통법'이 재의결될 때까지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캠페인을 벌일 지역은 서울과 부산 등 8곳이다. 서울에서는 낮 12시 서울역 광장 택시 승강장 앞, 부산에서는 오후 1시30분 부산역 광장, 대구에서는 낮 12시 동대구역 광장, 인천에서는 낮 12시 인천시청 및 민주당사 앞, 광주에서는 오후 2시 광주 고속버스 터미널, 대전에서는 오후 2시 대전역 및 고속버스 터미널 광장, 울산에서는 낮 12시 삼산동 시외버스 주차장, 경기에서는 낮 12시 수원·성남·의정부·안양역 광장에서 열린다.
이에 앞서 주무부서인 국토교통부는 지난 8일 '택시 감차보상사업 지침 및 시행계획'을 마련, 전국 지자체에 전달했다. 올해부터 2015년까지 3년간 1만3000대의 택시를 감차한다는 목표로 국비 507억원, 지방비 1183억원 등 총 1690억원을 투입하는 것이 골자다. 감차보상이 시행되는 지역에서는 증차가 제한된다. 택시 대당 보상비는 1300만원으로 2년간의 영업이익 950만원(폐업지원금)과 차량 잔존가격 평균 320만원을 더한 금액이다.
하지만 택시업계는 보상금이 턱없이 적다고 반발하는 상황이다. 국토부는 여기에 이달 '택시산업발전을 위한 지원 법안 재정계획(택시지원법)'을 국회에 제출한다고 밝혔다. 이에 정부와 택시업계의 갈등은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박미주 기자 beyo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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