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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경쟁사 출신 사외이사 뽑은 도요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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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일본 도요타가 창사 이래 처음으로 사외이사 3명을 선임했다. 특히 그 중 독립 컨설턴트 역할을 할 마크 호건은 경쟁사인 미국 제너럴모터스(GM) 부사장 출신이다. 보수적인 경영을 해 온 도요타가 사외이사를 두는 것도 의외지만, 외국 경쟁사 출신을 영입하자 일본보다 미국 자동차업계가 더 놀랐다.

한국에선 사외이사를 전직 관료나 정치인의 자리 봐주기 정도로 인식하지만, 취지에 맞게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선진 외국기업 사례는 많다. 미국 제너럴일렉트릭(GE)의 경우 18명의 이사회 구성원 중 16명이 '독립적 사외이사'다. 모든 이사는 2~3개 소위원회에서 활동하며, 1년에 두 차례 이상 사업장을 방문해 현장을 파악한다. 2001년 엔론의 회계부정 사건을 목격하고 엄격한 이사회 규정을 만들었다. 독일 BMW와 지멘스도 경영이사회와 별도로 독립적인 인물로 구성된 사외이사회를 운영한다.
마침 3월 주총 시즌인데, 우리나라에선 이번에도 사외이사가 여전히 전직 관료나 대주주 및 최고경영자(CEO)와 학연ㆍ지연으로 얽힌 '아는 사람'들로 채워지고 있다. 전직 관료라도 시원찮은 곳 출신은 명함도 못 내민다. 정치권에서 경제민주화 바람이 드세지자 공정거래위원회, 국세청, 검찰 등 대기업을 압박하는 기능을 가진 기관 출신이 각광받고 있다. 박근혜 정부 각료 중에서도 사외이사 전력 문제로 청문회 과정에서 논란이 일었다. 정홍원 국무총리와 유정복 행정안전부 장관, 이동필 농림수산식품부 장관, 현오석 경제부총리 내정자, 김병관 국방부 장관 내정자 등이다.

미국은 사외이사를 포함한 이사진의 경력, 학력, 금전관계, 인간관계 등을 명시하고 대주주나 경영진과 독립된 인물만이 맡도록 하고 있다. 우리도 달라져야 한다. 국제기준에 맞춰 사외이사 자격 요건을 보다 강화해야 한다. 소액주주들이 사외이사를 선임하는 장치도 필요하다. 도입 15년째인 사외이사 제도가 정착하지 못한 데에는 대주주와 CEO의 책임이 크다. 사외이사를 동창회 멤버 정도로 생각해선 안 된다. 대정부 로비스트나 방패막이, 이사회의 거수기로 여기는 것은 더 위험하다. 일시적으로 위기를 모면하는데 도움이 될진 몰라도 기업을 스스로 좀먹는 행위라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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