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는 전반적인 저금리 상황에서 재형저축 금리만 현저하게 높을 수는 없다는 데 있다. 가입자 유치 경쟁을 벌여야 하는 금융회사들 스스로 금리를 조금이라도 더 높여 보려 한다. 하지만 그래봐야 연 4%선을 턱걸이하는 수준에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자소득세(15.4%) 비과세 효과까지 더하면 재형저축의 실질금리는 4%대 중후반 정도일 것이다. 과세되는 일반 저축상품의 평균 실질금리와의 차이는 1%포인트 전후로 예상된다.
현재의 상품설계만으로는 재형저축이 이름 그대로 '근로자 재산형성'를 돕는 데 한계가 있다. 재형저축에 넣은 돈은 가입한 금융회사에 7~10년간 묶이도록 돼 있다. 금융회사들이 이를 안정적인 장기자금 조달로 보고 그 이점을 인정한다면 금리를 지금 거론되는 수준보다 좀 더 높게 설정할 수 있을 것이다. 민간단체인 금융소비자원이 주장한 대로 고객이 가입한 뒤에도 다른 금융회사의 재형저축 상품으로 갈아탈 수 있도록 정부가 보완조치를 취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이렇게 하면 금융회사 간 금리경쟁이 촉진될 것이다. 기업이 종업원의 재형저축을 매칭 방식으로 지원하는 데 인센티브를 주거나 정부가 소득공제 혜택을 부여해 수익률을 높이는 방법도 검토할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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