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국내 손해보험사들의 2011회계연도 자동차 보험 적자규모가 전년 보다 1조원 이상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올 하반기 자동차 보험료 인하 압박이 거셀 전망이다.
10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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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 14개 손보사는 2011회계연도(2011년 4월~2012년 3월) 자동차보험 사업에서 4070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2010회계연도의 1조5369억원에서 불과 1년 만에 적자 폭이 1조1299억원이나 줄어든 것이다. 적자 규모 또한 2008회계연도의 2091억원 적자 이후 가장 적다.
손보사들은 이 같은 상황을 반영해 이미 2012회계연도가 시작된 지난 4월부터 자동차보험료를 평균 2% 정도 내렸다.
하지만 추가로 내려야 한다는 견해도 나오고 있다. 지난 회계연도에서 손보사들은 자동차보험에서 적자를 봤지만 전체적으로는 2조3000억원이 넘는 당기순이익을 거뒀기 때문이다. 삼성화재가 7845억원의 순이익을 올린 것을 비롯해 동부화재 4031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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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91억원, LIG손해보험 2090억원, 메리츠화재 1646억원을 기록했다.
또한 손보사들의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낮아진 점도 보험료 인하를 가능케 하는 요인으로 꼽힌다.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고객이 낸 보험료 중 보험금으로 지급되는 비율인데, 손해율이 높아질수록 보험사의 적자가 커지는 것은 물론 보험료 인상으로 이어진다.
손보업계 빅3(삼성화재,
DB손해보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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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해상)의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일제히 60%대를 기록한데 이어 80~90%의 손해율을 기록했던 온라인 자동차보험사마저 손해율이 떨어졌다.
지난 5월 AXA다이렉트의 손해율이 73.3%를 나타낸 것을 비롯해 더케이손보 75.4%, 에르고 다음다이렉트 78.4%, 하이카다이렉트 75.0%로 모두 70%대에 진입했다.
오프라인 대형 손보사는 손해율이 70~72%, 온라인 손보사는 76% 정도 돼야 적자를 면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감안하면 올해 흑자 전환도 가능할 전망이다.
이와 관련해 일부 보험사는 보험료 인하 여력을 검토하는 작업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최일권 기자 igch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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