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휴 '파경'난 스즈키·폭스바겐같은 일 없을 것"
BMW와 도요타 양사는 30일 도쿄모터쇼 첫날 이를 공개하는 한편 차세대 리튬이온전지의 공동 개발 연구와 기타 친환경차 기술 프로젝트에서도 협력을 모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합의에 따라 도요카는 2014년부터 유럽시장에 출시하는 차량에 BMW제 1.6리터와 2.0리터 디젤엔진을 탑재할 계획이다. 디디에 르로이 도요타자동차 유럽지사 대표는 “이번 제휴 합의는 이후 더 큰 협력의 한 면에 불과하다”면서 향후 두 업체의 기술제휴가 더욱 확대될 것임을 시사했다.
FT는 최근 들어 글로벌 자동차업계 사이에 비용절감과 신규 사업분야 확대를 위해 생산·개발 등에서 연합을 펼치는 경우가 늘고 있다고 전했다. 도요타는 올해 미국 포드자동차와도 트럭용 하이브리드 엔진시스템을 공동 개발하기로 했으며, BMW와 푸조시트로엥 역시 하이브리드차·전기차 개발을 위한 합작사를 설립했다.
르로이 대표는 “도요타와 BMW는 기본적으로 엔지니어링 기업이란 점에서 말이 잘 통한다”면서 “물론 양사는 경쟁 관계이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나, 이같은 제휴는 두 회사는 물론 전체 시장과 협력업체들에게도 모두 이득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식 기자 gr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