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 통해 글로벌 식품기업 야망
왕 회장은 지난달 30일 월스트리트저널(WSJ) 인터뷰에서 광밍이 마나센의 지분 75%를 5억3000만호주달러(약 5억6400만달러)인수한데 이어 해외 식품기업 M&A에 본격적으로 나서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이번에 광밍의 해외 진출이 호주 식품기업 마나센에서 물꼬가 터지면서 왕 회장의 해외 진출 속도는 가속이 붙게 됐다. 광밍이 인수한 호주 마나센은 치즈 브랜드 래핑카우와 젤리빈 브랜드 젤리벨리를 주력 제품으로 판매하는 기업이다.
왕 회장의 꿈은 광밍을 여러 개의 국제적 브랜드를 가진 식품 그룹으로 키우는 일이다. 왕 회장은 "광밍은 다양한 국제적 브랜드를 확보해 중국 시장을 공략함과 동시에 중국 기업으로서 세계 각국에 진출해 늘어나고 있는 중국 제품에 대한 수요를 만족 시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왕 회장이 호주에서 특히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는 유제품, 설탕, 와인 관련 사업이다.
왕 회장은 와인 사업에도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중국의 테이블 와인 시장이 최근 5년간 연간 20%의 성장률을 기록할 정도로 거대 소비 시장을 형성했기 때문이다. 광밍은 지난달부터 세계 2위 와인업체인 호주 트레저리와인에스테이트 인수를 검토했다. 트레저리는 호주 유명 와인 펜폴즈와 울프블라스를 생산 판매하고 있다.
황 회장은 광밍의 해외 기업 M&A 실탄을 자회사 기업공개(IPO)와 채권 발행을 통해 마련할 계획이다.
1955년 상하이시에서 태어난 왕 회장은 상하이시에서 '마이더스의 손'으로 통한다. 왕 회장은 1995년 상하이시 공무원 생활을 접고 뒤늦게 기업 경영에 뛰어 들었다. 그가 할인마트 롄화차오시(聯華超市) 경영을 맡으면서 1년 만에 과거 5년 동안의 적자를 모두 메운 경험담은 상하이시 기업인들 사이에서 유명하다. 왕 회장은 1999년 상하이를 기반으로 몸집을 키운 롄화차오시를 당시 매출액(73억위안) 기준 소매업계 1위 자리에 올려놓았다.
왕 회장은 2006년에 광밍을 설립해 광밍유업 등 4개 상장회사를 거느리고 있는 거대 식품 전문 그룹으로 키웠다. 광밍은 현재 중국 전역에 3300개 이상의 소매 유통 체인을 운영하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중국 기업들이 너도 나도 '저우추취(走出去·해외진출)'를 외치며 해외 기업 인수·합병(M&A)과 해외 시장 공략에 나서는 동안 왕 회장은 번번이 도전해서 실패하는 시련도 겪었다.
최근 2년 동안 광밍은 해외 기업 M&A에 관심을 가져왔지만 추진하는 일 마다 번번이 실패했다. 3월에는 프랑스 요거트 제조사 요플레 지분 50%를 인수하려다 미국 제너럴 밀즈에 빼앗겼고 지난해 말에는 미국 비타민 회사 GNC 홀딩스와 영국 제과업체 유나이티드 비스킷을 인수하려다 실패했다.
박선미 기자 psm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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