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한국소비자원이 생필품가격 사이트 T-Price를 통해 수집하고 있는 생활필수품 101개 품목의 4월 3주(15일기준) 판매가격 평균을 전주 가격(4월 8일)과 비교 분석한 결과, 가격인상 품목은 50개(49.5%)이고 가격인하 품목은 41개(40.6%)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4월 3주부터 T-Price를 통해 가격을 제공하는 품목 수를 79개에서 101개로 확대했고 상품 수도 241개에서 335개로 확대했다.
101개 품목별로는 두유가 10.5%올라 가장 높은 인상률을 나타났다. 두유는 전주에 가장 높은 인하율(-10.3%)을 나타냈던 품목으로 대형할인점에서 가격을 원래대로 환원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두루마리 화장지, 밀가루, 부침가루도 각각 9.0%, 6.7%, 6.6% 인상됐다.이에 비해 계란의 인하율이 -4.6%로 가장 컸다. 대형 할인점에서 가격을 인하했기 때문이다. 국수, 과일통조림, 쇠고기도 각각 -3.1%, -2.8%, -1.9%의 인하율을 보였다.
335개 세무상품별로는 가격이 인상된 상품 중에는 달콤한 삼육두유B의 인상률이 17.0%로 가장 높았다. 전주에 인하율이 가장 높았던 상품으로 일부 대형할인점에서 할인 판매하던 가격을 정상가격으로 돌려놔서다. 깨끗한나라순수3겹데코 16.1%, 오뚜기식용유 13.6%, 백설부침가루 13.4% 순으로 높은 인상률을 나타냈다.이 역시 대형할인점에서 할인행사를 중단하고 정상가격으로 환원하면서 평균가격이 상승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경호 기자 gung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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