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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업계 "3자물류 확대정책 대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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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경쟁력 제고에 필수"
최고 30% 비용절감 효과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 정부가 3자물류(3PL) 확대정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나서면서 물류업계의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국내는 물론 해외시장에서도 물류산업이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 3PL 확대는 반드시 추진해야 할 과제라고 양측은 한목소리를 냈다.
최장현 국토해양부 차관은 20일 오전 열린 2010년 통합물류협회 최고경영자 간담회에서 "올해 3자물류로 전환을 촉진하기 위해 확대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체적으로는 화주기업이 전문업체에 물류업무 전반을 위탁할 경우 컨설팅 비용을 50% 지원하고 종합물류기업 인증 기준은 기존 3PL 비중 30%에서 40%로 상향 조정한다. 이전까지는 매출액 가운데 3PL 위탁비율 50% 이상 업체에 한해 법인세를 감면해줬지만 이러한 조건도 없어질 예정이다.

3자물류란 화물운송을 비롯해 물류와 관련한 전 분야를 전문업체에 위탁하는 방식을 말한다. 자신이 직접 운송하는 자가물류나 자회사를 통해 관련업무를 처리하는 2자물류에 비해 최고 30%까지 비용절감을 이룰 수 있지만 화주들이 기업정보 유출 등을 우려해 아직 국내에는 활성화되지 못한 상태다.
최 차관은 "전문적인 물류시장의 규모가 영세하고 국제경쟁력을 갖추지 못하는 주요 원인으로 3자물류가 미흡하기 때문이기도 하다"고 지적했다.

최근 국내 '빅4' 택배회사 가운데 하나인 현대택배는 3자물류 부문을 별도 사업본부로 개편하는 등 업계에서도 적극 추진하려는 모양새다. 국토부와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내 3PL 활용비중은 지난 몇년간 매해 4~5%씩 꾸준히 증가해 지난해 기준 48.2%까지 활용비중을 높였다.

아직 미국(75%), 유럽(90%)에 비해 아직 저조한 수준이긴 하지만 정책 당국이 지원하고 화주들의 인식도 변하고 있어 관련시장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한진 역시 향후 시장이 커지면서 해당 사업분야매출이 매해 15% 이상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물류업계 한 관계자는 "기업정보의 유출을 우려해 물류부문의 외주화를 기피하던 예전과 달리 전문업체에 대한 물류 아웃소싱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많은 기업들이 생산원가 상승에 따른 비용 부담을 해결하기 위해 3자물류 비중은 더 늘어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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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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