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오전 9시10분 현재 다음은 전일 대비 1000원(1.8%) 하락한 5만47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틀 연속 하락세다. 이날 실적 발표를 한 NHN은 견조한 3분기 실적에도 불구하고 0.29% 소폭 상승에 그치고 있다.
우리투자증권은 이날 다음에 대해 "경기회복기에 후발업체로서의 레버리지 효과가 기대된다"며 목표주가를 기존 7만1000원에서 8만2000원으로 올렸다. 이왕상 애널리스트는 "양호한 3분기 실적과 11월 오버추어 검색광고 실시 등을 반영해 올해 및 내년 EPS(주당순이익)을 각각 31.5%, 13.5% 상향 조정한다"며 "지분법평가손실 규모도 대폭 축소되고 있다"고 말했다.오버추어와 검색 CPC광고 대행 계약을 체결한 것과 관련 "확대된 광고주 기반, 오버추어의 적극적인 마케팅 솔루션, 다음의 검색트래픽 점유율 상승세가 결합돼 내년 검색광고 매출액이 24.3%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대신증권은 다음에 대해 내년 본원적 경쟁력 상승으로 어닝 서프라이즈가 예상된다며 목표주가를 기존 7만5000원에서 8만1000원으로 상향조정했다. 강록희 애널리스트는 "내년 예상 실적 중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4.1%, 8.5% 상향조정하고 주당순이익(EPS)도 9.1% 올린다"며 " 상향 조정된 내년 예상 매출액은 전년대비 31.2% 대폭 증가한 3144억원, 영업이익 71.4% 급증한 713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강 애널리스트는 실적 상향조정이유에 대해 ▲검색 CPC 재계약 효과로 검색 매출이 전년대비 31.6% 증가 ▲트래픽 증가와 경기 호조로 PPC 상승, 광고주 유입증가 ▲수익레버리지 효과가시화 등을 꼽았다.
한편 NHN이 발표한 3분기 실적은 경기회복으로 살아난 검색광고 시장 덕에 꾸준한 성장세를 나타냈다. NHN은 올 3분기 매출 3332억원, 영업이익 1329억원, 순이익 1068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매출액이 13.7%, 영업이익이 19.3% 증가하고 2분기 대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소폭 늘어난 수치다. 검색광고 부문이 광고주 증가와 경기회복에 따른 PPC(광고클릭당 단가) 상승 영향으로 전년동기 대비 9.6%, 전분기 대비 4.6% 상승한 1736억원의 매출을 달성, 성장을 견인했다는 분석이다. 디스플레이 광고도 경기 회복에 따른 리치미디어 광고 증가와 쇼핑 부가광고 매출 확대로 전년동기 대비 9.9% 증가한 504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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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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