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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H, 교통전문가와 3기 신도시 교통대책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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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차완용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3기 신도시 입주 전 광역교통개선대책 조기 이행을 위해 교통전문가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워크숍은 지난 17일 이한준 LH 사장, 국토도시개발본부장, 교통분야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사장 직속 ‘국민주거혁신실’ 및 수행조직인 ‘선 교통 계획처’를 신설한 이후 갖은 첫 번째 광역교통 관련 현안 회의였다.

광역교통개선대책 위치도.[사진 제공=국토교통부]

광역교통개선대책 위치도.[사진 제공=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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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2020년 12월 남양주왕숙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확정된 한강 횡단 교량인 수석대교(가칭)에 대한 토론이 진행됐다. 수석대교는 강동대교와 미사대교 사이에 신설되는 한강 교량으로 남양주시와 하남시를 잇는다.

연장 1.2㎞의 4차로 교량으로, 수석대교 건설에 대해 하남시와 남양주시의 이견 조율이 필요한 상황이다. 하남시는 '퇴계원~판교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 지하화 사업' 등 교통 여건 변화 발생에 따라 수석대교 신설에 대한 필요성 검증을, 남양주시는 수석대교의 조기 건설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LH는 수석대교 신설에 대한 여러 가지 대안의 장단점을 분석하는 등 사업을 합리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두 번째로는 인천계양지구와 부천대장지구의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에 대해 논의했다. 계양과 대장지구의 주요 개선대책은 김포공항역~박촌역~부천종합운동장역을 연결하는 S-BRT와 국도 39호선(벌말로) 확장 등이다.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된 대장-홍대선과 광역교통개선대책에 포함된 S-BRT의 일부 구간이 중복돼 이번 워크숍에서는 다양한 대안을 놓고 전문가와 함께 해결 방안을 논의했다.


LH는 2기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지연 원인을 면밀히 분석해 만회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광역교통 특별대책지구로 지정된 수원호매실지구와 화성동탄2지구에 대해서는 서울 방면 광역버스 확대 및 광역버스 정류장에 쉼터 등을 설치하고, 2층 전기버스를 도입했다.


지난해 10월 발표된 '신도시 등 광역교통 개선 추진방안'에 따라 평택고덕, 인천검단 등 교통 불편 개선이 시급한 집중관리지구의 경우에는 광역버스 운행 확대, 수요응답형 교통수단(DRT) 도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한준 사장은 "3기 신도시 입주 전 광역교통개선대책 이행 완료를 위해 교통전문가의 참여를 강화할 것"이라며 "여건 변화에 따라 광역교통개선대책이 불가피하게 변경되는 상황에 대해서 국토부, 대광위, 지자체 및 관련 전문가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민첩하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차완용 기자 yongcha@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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