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국, 남태평양 섬나라들과 포괄 협정 추진…공안 배치도 포함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기민 기자] 중국이 전략적 가치가 큰 남태평양 섬나라 순방 일정을 시작한 가운데 자국 공안을 방문국에 배치하는 내용 등이 담긴 포괄적 협정 체결을 추진하고 있다. 미국의 대중 포위 전략에 대응하기 위해 태평양 진출 거점을 확보하려는 행보로 풀이된다.


AFP 통신과 호주 ABC 방송 등에 따르면 솔로몬 제도를 시작으로 남태평양 섬나라들을 순방 중인 왕이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오는 30일 피지에서 제2회 중국·태평양 도서국 외교장관 회의를 열고 양측의 안보·경제 협력 확대 방안을 담은 '포괄적 개발 비전'을 논의할 예정이다.

중국은 왕 부장 순방에 앞서 수교를 맺고 있는 남태평양 10개국에 포괄적 개발 비전 초안과 5개년 계획이라는 제목의 문서를 보낸 것으로 전해졌다. 초안에는 중국이 태평양 섬나라들과 안보 협력 관계를 맺고 해당 국가의 경찰을 훈련한다는 내용이 담겨있고, 이를 위해 중국 공안이 해당 국가들에 상주한다는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사이버 보안 문제 등 네트워크 협력 강화, 정치적 관계 확대, 천연자원 접근권 확대, 해도(海圖) 작성 등도 포함돼있다. 아울러 중국의 금융지원, 자유무역협정(FTA), 중국 시장에 대한 접근권 등도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AFP는 이번 외교장관 회의에서 해당 내용이 담긴 합의가 승인될 것으로 예상했다. 앞서 중국은 지난 4월 솔로몬제도와 중국 군대를 주둔시킬 수 있는 근거가 되는 안보협력 협정을 체결했다.

남태평양 섬 국가들과 일대일로(一帶一路:중국-중앙아시아-유럽을 연결하는 육상·해상 실크로드) 협력을 체결해 대형 인프라 사업에 돈을 대는 방식으로 영향력을 강화하고 있다.


AFP는 "중국의 계획이 승인되면 중국 경찰의 배치부터 중국 예술단의 방문까지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변화가 나타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남태평양 국가들의 맹주 역할을 해온 호주는 중국의 영향력 확대를 경계하며 견제에 나섰다. 특히 미국과 호주는 솔로몬제도 등에 중국의 진출 교두보가 될 수 있는 군사기지가 설치되는 것을 극도로 꺼리고 있다.


호주 정부는 페니 웡 신임 외무장관을 피지로 급파해 외교전에 나서는 한편 그동안 정책적으로 소홀했던 기조를 전환하겠다는 입장을 내비치고 있다.


호주는 미국의 중국 견제 협의체인 쿼드(Quad, 미국·일본·호주·인도의 안보 협의체), 오커스(AUKUS·미국·영국·호주 안보 동맹),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에 모두 참가하고 있다.


미국과 안보협정을 맺은 미크로네시아의 데이비드 파누엘로 대통령도 최근 다른 태평양 섬나라 지도자들에게 보낸 서한에서 언뜻 매력적으로 보이는 중국의 제안이 남태평양 도서국을 중국에 종속시키고 최악엔 세계대전, 잘해야 신냉전 시대로 접어들게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기민 기자 victor.l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