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러시아가 배치한다는 초음속 미사일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헤르메스(Hermes) 유도무기체계

헤르메스(Hermes) 유도무기체계

AD
원본보기 아이콘


[국방기술품질원 항공유도연구3팀 김다인 연구원]러시아 방산업체가 헤르메스(Hermes) 유도무기체계에 기반을 둔 전술용 극초음속 지대지 미사일 개발을 시작했다.


이 미사일은 클레코프(Klevkov)-D2 미사일이라는 개발명칭을 부여받았으며, 집단군 수준의 전담 미사일여단에서 운용되는 이스칸데르-M 미사일과 포병대대에 배치된 BM-30 서머치(Smerch) 다연장로켓발사기 사이의 중간능력을 제공할 예정이다.

예비 성능규격에 의하면, 다수의 플랫폼에서 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도록 중량이 150kg을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또한 이 미사일의 구경이 기반을 두고 있는 헤르메스 계열 미사일 구경 207mm를 초과하지 않아야 하고, 장갑차량?경요새?건물을 격퇴할 수 있는 57kg 중량의 탄두를 장착해야 한다.


이 미사일은 순항단계에 램제트 엔진을 사용하여 마하5의 최고속도를 발휘하며, 분리가능 발사 모터를 이용하여 초기 가속력을 발휘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와 별도로, 2020년 9월 9일 러시아의 조달용 통합정보체계에 발표된 구매 공고문에 의하면, Klevkov-D2-Calibre 미사일로 명명된 사거리 연장형 개발을 위해 툴라 설계국(Tula Design Bureau)과 계약이 체결되었다고 했다.


이번 개발은 러시아가 강력한 군사력을 전력구조에 도입하기 위한 지속적인 활동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러시아 국방부는 원격무기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했으며, 실시간 정찰체계에 연계된 장거리 정밀탄을 광범위하게 추구해왔다.

Klevkov-D2 개발사업은 이러한 능력을 전술적 수준으로 이양하려는 시도로 추진되고 있으며, 지상군이 이스칸데르-M미사일, 함정발사 칼리버(Kalibr) 순항미사일, BM-30 미사일이 제공하는 정확성이 떨어지는 지역효과 미사일 등에 전적으로 의존하지 않도록 하려고 한다.






양낙규 군사전문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여성징병제 반발 없는 북유럽…징집대상 중 소수만 선발[뉴스in전쟁사]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현대모비스 "전비·디자인·편의성 개선"… 새 전면 통합모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