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단독]전화 보험계약…"약관 달라도 설계사 설명 우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보험료 갱신 시 인상 민원에 "차액배상"

금감원 분조위 소비자 손 들어줘

[단독]전화 보험계약…"약관 달라도 설계사 설명 우선"
AD
원본보기 아이콘


단독[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보험에 가입할 때 설계사가 전화통화로 설명한 내용과 보험 약관의 내용이 다를 경우 설계사의 설명이 우선한다는 결정이 나왔다.


16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최근 금융감독원 분쟁조정위원회는 '전화를 이용하여 체결된 보험계약에서 계약내용의 확정'을 주제로 하는 내용을 논의하고 이같이 판정했다.

A씨는 2007년 2월 설계사와 전화 통화로 암보험을 체결했다. 암치료비 특약은 비갱신 20년 납입이었으며 입원비ㆍ통원비 특약은 5년마다 갱신 납입하는 상품으로, 첫 회 보험료는 3만5000원이었다. 전화를 이용해 계약이 체결돼 별도 청약서가 발급되지 않았다.


보험 가입 후 2015년 6월에 보험료가 3만5000원에서 4만3000원으로, 2017년 2월에 다시 7만6000원으로 인상되자 A씨는 "설계사로부터 보험료가 인상되지 않으며 20년만 납입하면 된다는 설명을 듣고 보험계약을 체결했다"며 민원을 제기했다.


보험사는 보험 약관에서 '계약 갱신시에 보험료의 인상 또는 인하로 최초보험료 및 갱신보험료 간에 차액이 발생할 경우 보험계약자의 보험료 추가 납입의무' 등을 규정하고 있다며 맞섰다.

하지만 설계사는 가입 당시 통화 녹음에서 A씨에게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보험료 인상 없다", "3만5000원에 하셨든, 5만원에 하셨든 내신 보험료는 처음과 끝까지 동일하게 보장을 받는다", "보험료 변동 없다" 등의 답변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분조위는 "청약서가 별도로 발급되지 않는 사실을 종합해 살펴보면 계약당사자 간에 계약내용에 관한 다툼이 있을 경우 음성녹음 내용은 계약내용을 확정할 수 있는 증거"라며 "갱신특약을 포함해 보험계약 체결 당시의 보험료 수준이 향후에도 변동되지 않는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밖에 없다"고 판단했다.


그러면서 "설계사는 갱신특약 내 보험료가 변동될 경우의 보험료 처리방법에 관해 규정하고 있다는 점 등을 설명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보험료가 고정된다고 단정적으로 설명했다"면서 "보험계약에 관한 중요한 사항임에도 불구하고 신청인에게 설명이 이뤄지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분조위는 보험사에 2015년부터 인상된 보험료 가운데 3만5000원을 초과하는 금액을 반환해야 한다고 결정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텔레마케팅이나 온라인 등 비대면 보험 가입 방식이 늘어나면서 설계사와 대화 내용이 중요해지고 있다"면서 "보험 가입에 관련된 문자, 이메일 등을 보관해둬야 한다"고 말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