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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조선업계, 1월 수주량 中 이어 2위…발주 증가세도 주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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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G선 등 한국 주력 선종 가격 상승세는 지속

韓조선업계, 1월 수주량 中 이어 2위…발주 증가세도 주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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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한국이 지난 1월 전 세계 선박 수주에서 중국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전 세계 선박 발주량도 전년대비 둔화됐다.


12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한국은 지난 1월 한 달간 전 세계 선박 발주량 214만CGT(78척) 중 8만CGT(12척)을 수주하면 중국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중국은 108만CGT(57척)을 수주해 1위에 올랐다. 크루즈선 3척을 수주한 이탈리아가 24만CGT(3척)으로 3위에 올랐다. 일본은 20만CGT(4척)으로 이탈리아에 밀려 4위를 기록했다.

1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지난해 월 평균 발주량 248만CGT에도 못 미치며 증가세가 주춤했다. 수주 가뭄을 겪던 2016년 1월 135만CGT보다는 59% 증가했지만 지난해 1월 358만CGT에 비해 40% 감소했다.


2019년 1월말 전 세계 수주잔량은 지난 12월말 대비 168만CGT 감소한 7959만CGT를 나타냈다. 지난달과 비교해 한국 65만CGT, 중국 45만CGT, 일본 48만CGT 모두 감소했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890만CGT(36%)에 이어, 한국 2161만CGT(27%), 일본 1369만CGT(17%) 순이다.


선박 가격은 변동이 없었다. 새로 만든 선박의 가격을 나타내는 1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130포인트로 지난해 12월과 같았다.

선종별로는 유조선과 LNG선의 가격이 올랐다. 유조선(VLCC)은 지난달 보다 50만 달러 상승한 9300만 달러를 기록했다. LNG선도 100만 달러 상승한 1억8400만 달러를 나타냈다. 컨테이너선(1만3000~1만4000TEU)은 지난달과 가격 변동 없이 1억1500만 달러를 기록했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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