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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트라, 美최대 식품전시회서 '서울 푸드 인 시카고' 행사 "K-푸드 수출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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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21일 美시카고서 NRS 열려
매년 6만명 이상 참관…미국 최대 규모
한국관 마련, 국내 기업 해외 마케팅 지원

코트라(KOTRA)와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18일 미국 시카고에서 열린 제106회 미국 레스토랑전시회(NRS)에서 우리 식품 등을 알리는 '서울 푸드 인 시카고'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코트라는 지난 18일부터 4일간 미국 시카고에서 열리는 제106회 미국 레스토랑 전시회에서 '서울푸드 인 시카고'를 진행했다. 사진은 행사장 현장 모습. 사진=코트라 제공

산업통상자원부와 코트라는 지난 18일부터 4일간 미국 시카고에서 열리는 제106회 미국 레스토랑 전시회에서 '서울푸드 인 시카고'를 진행했다. 사진은 행사장 현장 모습. 사진=코트라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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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RS는 매년 6만명 이상이 참관하는 미국 최대 규모의 식품 전시회로 꼽힌다. 아마존, 코스트코, 홀푸드 등 주요 유통업체를 비롯해 맥도날드, 서브웨이 등 글로벌 식품 업체가 참여한다. 냉동식품, 주류, 음료, 최첨단 주방기기 제품들이 전시되며 교육 세션도 진행된다. 특히 올해는 인공지능(AI)과 로봇을 접목한 자동화 주방기기 등을 선보인다.

코트라는 나흘 일정으로 열리는 이 전시회에 통합 한국관을 마련해 국내 기업의 해외 마케팅을 지원한다. 다음달 11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리는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SEOUL FOOD)도 홍보한다. 한국관에는 건강기능식품을 비롯해 최근 미국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컵떡볶이 등 국내 식품 기업 약 50곳이 참가했다.


기업들은 조리용 로봇팔과 최첨단 판매정보시스템(POS) 시스템 등을 시연하며 우리 기술력을 선보였다. 개별적으로 참가한 국내 기업 9곳도 미국 수출 가능성을 타진하고 있다고 코트라는 덧붙였다.


김락곤 코트라 시카고 무역관장은 "한국산 식품의 미국 수출액은 지난해 약 17억달러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고 올해도 4월까지 지난해 동기 대비 16% 증가하는 등 증가세"라며 "일본, 중국을 넘어 수출 1위 국가로 등극한 미국 시장에 더 많은 K-푸드 업체가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형민 기자 khm193@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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