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윤석헌 "내년에도 금융소비자 보호가 중점 과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윤석헌 "내년에도 금융소비자 보호가 중점 과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내년에도 금융소비자 보호를 중점 과제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윤 원장은 31일 발표한 '2019년 금감원장 신년사'를 통해 "금융상품의 종류가 늘고, 구조가 복잡해지면서 금융회사와 소비자간 정보 격차가 계속 확대되고 있다"며 "금융소비자야말로 금융시스템의 근간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소비자 보호가 소득주도 성장, 혁신성장을 뒷받침한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그는 "금융중개 과실로 자금제공자인 가계에 제대로 전달되지 않으면 가계소득 증가에 역행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며 "투자자 신뢰가 훼손되면 혁신성장에 필요한 모험자본 공급 또한 제한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금융회사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윤석헌식(式) '유인부합적 종합검사'를 실시하겠다는 점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그는 "일정기준을 충족하면 검사부담을 줄여주되 그렇지 못한 경우 검사를 강화해 금융회사에 감독목적 달성의 유인을 부여하고 내부통제·위험관리능력 강화를 유인할 것"이라며 "이런 검사방식은 우리 내부적으로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윤 원장은 "'국가위험 관리자' 역할을 빈틈없이 수행해 잠재위험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며 "불공정거래, 회계부정행위 등 시장질서 교란행위와 미흡한 내부통제로 인한 금융사고는 금융시스템의 원활한 작동을 저해하는 만큼 공정하고 투명한 금융질서 확립에도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권해영 기자 rogueh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 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