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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트라, 露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K뷰티·푸드 팝업전시회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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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트라는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지난주말 현지 소비자를 대상으로 K-푸드, K-뷰티 팝업스토어를 열었다고 18일 밝혔다. 사진은 현지 소비자가 우리기업 제품을 둘러보고 있는 모습.

▲코트라는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지난주말 현지 소비자를 대상으로 K-푸드, K-뷰티 팝업스토어를 열었다고 18일 밝혔다. 사진은 현지 소비자가 우리기업 제품을 둘러보고 있는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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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권재희 기자]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코트라)가 화장품 및 생활용품 등 우리 소비재의 인기가 높아진 러시아에서 현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K-푸드, K-뷰티 팝업스토어를 개설했다고 18일 밝혔다. 또 코트라는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17일(현지시간)부터 21일까지 팝업스토어 개설과 동시에 러시아 전역 유력 바이어와 B2B 온라인 화상상담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올해 러시아월드컵 축구대표팀의 베이스캠프이기도 했던 상트페테르부르크는 인구 500만명의 러시아 제2의 도시로, 구매력있는 중산층의 충분한 수요와 한류열풍 등 국내 기업의 진출 기반이 조성되 있는 곳이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올해 10월까지 대(對) 러시아 화장품 수출은 1억2500만 달러(한화 약 1413억원)로 수출 순위 8위를 기록하며 67.8% 증가했다. 생활용품 수출은 1억8800만 달러(한화 약 2125억원)로 수출순위 6위를 기록, 6.1% 증가하는 등 최근 우리 소비재의 현지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번 화상상담회에는 스타콜라보(화장품), 한백식품(식품) 등 현지에서 인기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소비재분야 우리 중소중견기업 21개사가 참가해 레드 드레곤, 왓슨스 등 러시아 전역의 현지 대형 유통사 20여개사와 80여건의 상담을 진행한다.
현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B2C 팝업스토어는 상트페테르부르크 최대 규모 쇼핑몰인 발카니아 노바 쇼핑몰에서 지난 주말 개최됐다. 우리 중소중견기업 21개사 제품이 전시돼 현지 소비자 400여명이 찾았다. 또 K-팝 커버댄스 공연, 태권도 시연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이뤄졌다. 특히 현장에서는 샘플 전시와 소개 및 장단점에 대한 설문조사가 진행됐는데 응답자 대부분이 전시된 제품의 높은 품질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김종춘 코트라 경제협력통상본부장은 "한국의 대러시아 주요 수출품이 기존 자동차, 휴대폰 등에서 화장품, 식품 등 소비재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며 "관련 우리 기업의 더 많은 관심이 필요한 때"라고 말했다.




권재희 기자 jayfu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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