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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광역 급행철도 A노선·신 안산선 본궤도, '실시협약안' 민투심 통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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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노선 사업실시계획 승인 거쳐 공사 착수, 신안산선은 내년 중 착공

수도권 광역 급행철도 A노선·신 안산선 본궤도, '실시협약안' 민투심 통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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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 국토교통부가 12일 수도권광역급행철도 A노선과 신안산선에 대한 사업시행자 지정·실시협약이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A노선은 현재 실시 설계를 완료하고 영향평가·관계기관 협의 중이며 사업 실시계획 승인을 거쳐 공사에 들어간다. 신안산선은 시행 중인 실시 설계와 후속 절차를 조속히 추진하여 내년 중 착공할 계획이다. 노선 모두 기존 광역·도시철도와 달리 지하 40m 이하 대심도에 철도를 건설해 지하 매설물이나 지상부 토지 이용에 대한 영향 없이 직선화 노선을 고속으로 운행하는 새로운 철도교통수단이다.
초고속 도시철도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는 수도권 외곽~서울 주요 거점을 설계속도 200km/h(영업 최고속도 180km/h)로 주파한다. 신안산선도 안산·시흥 지역과 여의도 구간을 가장 단거리로 운행해 운행시간이 대폭 단축될 전망이다. 일산~삼성(지하철 80분→20분), 동탄~삼성(M버스 60분→22분)으로 각각 줄어든다. 신안산선은 시흥시청~여의도 구간 지하철 53분→22분으로, 한양대~여의도 구간 지하철 100분→25분(급행)으로 각각 단축한다.

정부는 지난해 12월 12일 신안산선 과 29일 A노선 두 사업에 대한 민간투자시설사업기본계획(RFP)을 고시했다. 신안산선은 포스코건설 컨소시엄, A노선은 신한은행 컨소시엄을 각각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협상을 추진해 왔다. 두 사업은 지난 10월 25일 분야별 실무 협상을 완료하고 실시 협약을 도출, 실시 협약에 대한 한국개발연구원(KDI)의 검토를 거쳐 이 날 민투심·심의의결을 완료했다.

정부가 각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들과 실시 협약을 체결하고 사업 시행자를 지정하게 되면 실시 계획 승인 절차를 거쳐 공사에 돌입하게 된다. 국토교통부 김정렬 제2차관은 "10년 이상 진행되어 온 수도권광역급행철도 A노선과 신안산선 사업이 본 궤도에 오른 것에 큰 의미를 부여하고 싶다"며 "실시 설계 등 후속 절차도 차질 없이 추진해 조속히 착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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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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