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 대통령 "거시지표 견고…국민 체감하는 민생, 고용 어려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세종청사에서 국무회의 첫 주재
오후에는 교육부, 고용노동부 업무보고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국무회의를 하기에 앞서 이낙연 국무총리와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국무회의를 하기에 앞서 이낙연 국무총리와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지금 우리 경제는 거시적인 측면에서는 지표들이 견고하다고 할 수 있지만 국민들이 체감하는 고용 민생 지표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양극화와 소상공인 자영업의 어려움도 해결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가진 국무회의에서 이 같이 언급하면서 "조선, 자동차, 철강 등 전통적인 산업이 위기를 맞은 지역은 더더욱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정부세종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한 것은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전날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우리 기업의 활력이 떨어지고 투자 의욕이 떨어지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고 말하는 등 최근 들어 경제가 어렵다는 언급을 자주 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다함께 잘사는 포용적 성장은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지 않고는 불가능하다"며 "우리 경제가 특히 중점을 두고 풀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들이 경제 성과를 체감하기 위해서는 지역 경제 활력회복이 시급하다"며 "경제 성장판은 지역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이날 오전 10시부터 주재한 국무회의는 정부세종청사와 정부서울청사를 화상으로 연결해 진행됐다.

문 대통령이 영상국무회의를 주재한 것은 지난 2월 정부서울청사 국무회의에 이어 두번째다.

문 대통령은 “참여정부시절 구상했던 세종시가 이렇게 대한민국 행정의 중심으로 자리 잡은 것을 보니 저로서는 감회가 새롭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많은 공무원들이 회의를 위해서 또는 국회 출석을 위해 세종시와 서울을 오가며 시간을 허비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각 부처 장관들이 부처 사무실에 상주하는 시간이 적어 행정 효율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있는데 함께 고민해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정부세종청사에는 이낙연 국무총리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 세종청사에 부처가 있는 국무위원 10명이 참석했고 조명균 통일부 장관, 박상기 법무부 장관, 정경두 국방부 장관 등 서울과 과천에 부처가 있는 국무위원은 서울청사에서 참석했다.

청와대 참모들은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김수현 정책실장은 세종에서, 조국 민정수석과 정태호 일자리수석은 서울에서 회의에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오후에는 정부세종청사 대회의실에서 교육부와 고용노동부 업무 보고를 받는다.

문 대통령은 다음 주에는 5개 부처 업무보고를 받을 예정이며, 나머지 부처는 내년 1월에 받을 계획이다.

'사람 중심 미래교육'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교육부 업무보고에서는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의 보고 이후 '교육부 혁신과 교육신뢰도 제고',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평등한 출발선 보장'이라는 주제의 토론이 이어진다.

문 대통령은 업무보고 후 유아교육정책과를 격려 방문한다.

청와대 관계자는 "유아교육정책과는 사립 유치원 비리 사태 이후 유치원 공공성 강화 방안 및 국공립 유치원 학급증설·서비스 개선 방안을 준비하는 부서"라고 설명했다.

'포용적 노동시장, 사람 중심 일자리'라는 슬로건으로 열리는 고용노동부 업무보고에서는 이재갑 장관의 보고 후에 '취약계층을 위한 고용 안전망 혁신', '노동시간 단축, 일터와 삶의 변화'를 주제로 토론이 진행된다.

문 대통령은 업무보고 후 노동시간 단축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노동시간 단축·최저임금 인상 등과 관련한 정책업무를 총괄하는 근로기준정책과를 방문해 직원들을 격려한다.

임종석 비서실장과 김수현 정책실장 이하 해당 청와대 수석, 이낙연 국무총리와 노형욱 국무조정실장, 김용진 기재부2차관 등은 두 부처 업무보고에 모두 참석한다.

청와대 관계자는 "2019년 업무보고는 문 대통령이 직접 부처를 찾아 소통을 강화하고 부처의 정책성과를 점검하는 동시에 국민이 체감하는 정책 성과를 내자는 각오를 다지는 자리"라고 말했다.




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