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제주 실종여성 '익사 가능성' 부검 소견…미스터리 풀릴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제주시 구좌읍 세화포구 동쪽 방파제에서 30대 실종 여성 가족이 캠핑하던 캠핑카. (사진=연합뉴스)

제주시 구좌읍 세화포구 동쪽 방파제에서 30대 실종 여성 가족이 캠핑하던 캠핑카.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승진 기자] 제주 세화포구에서 가족과 캠핑 중 실종됐다 시신으로 발견된 최모씨(38·여)가 실종 시점인 일주일 전쯤 익사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부검의 소견이 나왔다.

2일 제주대학교병원 의학전문대학원에서 실종 뒤 일주일 만에 숨진 채 발견된 최모씨 시신을 부검한 강현욱 제주대 교수는 "부검결과, 타살을 의심할 외상이 없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결박이나 목 졸림 등 살아있는 상태에서의 상처(생존 반응)가 시신에서 발견되지 않았다. 시신에서는 폐 상태를 봤을 때 익사자의 전형적인 외형이 일부 나타났다. 다만 시신의 부패로 인해 사인에 대한 결정적 단서는 나오지 않았다고 강 교수는 설명했다.

강 교수는 사망 원인에 대한 좀 더 정확한 검사를 위해 폐에서 플랑크톤이 검출되는지를 국립과학수사연구소에 의뢰할 예정이다. 폐 내 플랑크톤, 혈중알콜농도 등에 대한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조사 결과는 2주 후쯤 나올 예정이다.

사망 시각에 대해서 강 교수는 "시신 부패 정도를 봤을 때 경찰이 추정하는 실종 시간대와 비슷해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씨가 숨지기 전 음주를 했고 김밥 등을 먹었다는 경찰 조사에 따라 소화 내용물이 같은 종류인지도 국과수에 의뢰키로 했다.
1일 오전 제주 서귀포시 가파도 서쪽 1.3㎞ 해상에서 지난달 25일 제주시 구좌읍 세화포구에서 실종된 최모(38·여·경기도 안산)씨가 숨진 채 발견됐다. 사진은 신고를 받고 출동한 해경이 시신을 수습해 뭍으로 옮기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1일 오전 제주 서귀포시 가파도 서쪽 1.3㎞ 해상에서 지난달 25일 제주시 구좌읍 세화포구에서 실종된 최모(38·여·경기도 안산)씨가 숨진 채 발견됐다. 사진은 신고를 받고 출동한 해경이 시신을 수습해 뭍으로 옮기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최씨의 사인은 어느 정도 윤곽이 드러났지만, 여전히 시신이 발견된 장소가 실종 지점의 정반대지점인 것은 미스터리로 남아있다. 시신은 1일 오전 10시50분께 실종 지점인 세화포구에서 직선거리로 약 70km, 해상으로는 103km가 떨어진 해상에서 발견됐다.
문제는 경찰과 전문가의 엇갈린 의견이다. 문재홍 제주대학교 해양과학대학 교수는 해류 반대쪽에서 시신이 발견됐다며 사실상 이 같은 현상은 불가능하다고 분석했다. 반면 경찰은 다른 기후 상황으로 이동 할 수 있다고 보는 입장이다.

문 교수는 “제주도는 남서에서 북동으로 대한해협을 향해 해류가 흐르게 돼 있다”면서 “서에서 동으로 가는 흐름인데 시신은 평균 해류와 흐름이 반대인 쪽에서 발견됐다”고 말했다.

경찰은 이 의문점을 풀기 위해 목격자 찾기에 주력하고 있다. 경찰은 사건 발생 추정 시간대에 현장을 지나간 흰색 구형 코란도 차량을 운전한 남성 낚시객을 찾고 있다.

이 남성이 자신의 코란도 차량으로 최 씨 남편인 A 씨가 잠들어 있던 캠핑카 소형 발전기를 가볍게 쳐 차 안에서 A 씨가 나왔고, 이 시각은 최 씨의 행적이 끊기던 시점이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경찰은 이 코란도에 설치된 블랙박스에서 최 씨 행적을 찾을 수 있다고 기대하고 있다.

숨진 최씨는 지난달 10일 제주시 구좌읍 세화포구에서 가족과 캠핑을 시작했다. 최씨는 캠핑 시작 보름께 되던 지난달 25일 오후 7시30분께 가족과 함께 인근 식당에서 식사를 했다. 이 자리에서 부부는 술을 반병씩 나눠 마셨고 이후 캠핑카로 되돌아와서 또 술을 마셨다. 이후 최 씨는 음주 상태로 오후 11시께 캠핑카로부터 500여m 떨어진 해안도로에 위치한 한 편의점으로 이동해 김밥과 소주 1병, 커피, 종이컵 한 줄을 샀다.

최씨는 이후 종적을 감췄다. 경찰은 편의점 CCTV 분석을 등을 토대로 이날 오후 11시 38분에서 26일 0시 10분께까지 30여분 사이에 실종된 것으로 경찰은 추정했다. 경찰은 최씨가 음주상태에서 방파제를 거닐다 세화포구 내항으로 빠져 숨진 것으로 보고 있다.

최씨의 시신은 지난 1일 오전 세화포구와 해안선을 따라 100㎞ 이상 떨어져 정반대 편에 있는 서귀포시 가파도 해역에서 발견됐다.




이승진 기자 promotion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