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베리아'에서 '서프리카'된 서울, 6개월만에 기온 60도 롤러코스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베리아'에서 '서프리카'된 서울, 6개월만에 기온 60도 롤러코스터
AD
원본보기 아이콘

위에 지도는 8월2일 세계날씨, 밑에 그림은 올해 1월26일 세계날씨를 표시한 지도다. 8월 초순 서울의 기온은 39도로 세계에서 4번째로 더운 도시로 등극할 정도로 폭염이 이어지고 있고, 1월26일 당시에는 영하 17~18도를 기록, 모스크바 보다 낮은 기온을 기록했다.(자료=네이버 세계날씨)

위에 지도는 8월2일 세계날씨, 밑에 그림은 올해 1월26일 세계날씨를 표시한 지도다. 8월 초순 서울의 기온은 39도로 세계에서 4번째로 더운 도시로 등극할 정도로 폭염이 이어지고 있고, 1월26일 당시에는 영하 17~18도를 기록, 모스크바 보다 낮은 기온을 기록했다.(자료=네이버 세계날씨)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현우 기자] 111년만의 대폭염 속에 전날 섭씨 39.6도까지 기온이 치솟은 서울은 사우디아라비아의 리야드,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투르크메니스탄 아슈하바트에 이어 세계에서 4번째로 더운 도시로 손꼽히게 됐다. 올해 1월26일, 영하 17~18도를 기록해 러시아 모스크바보다도 끔직한 한파를 기록한 지 불과 6개월만에 '불지옥'이 된 셈이다. 한반도 지역은 한해 기온차가 60도에 육박하면서 세계 최강급의 폭염과 한파를 동시에 이겨내야하는 세계적 '극한지역'의 명성을 얻게 됐다.
1일 서울의 낮 최고기온은 39.6도를 기록해 1907년 근대 기상관측이 시작된 이래 111년만에 최고 기온 기록을 갈아치웠다. 야간 최저기온도 30.3도로 최고 기온을 기록했다. 열섬현상이 심한 도심지 아스팔트 도로 위 온도는 45도를 훌쩍 넘어섰다. 야간 최저기온도 30도가 넘는 초열대야 현상이 지속되면서 앞으로 폭염 기록은 계속해서 경신될 전망이다.

더 놀라운 것은 고작 6개월여 전인 올해 1월26일, 서울의 기온이 영하 17도~18도를 기록했다는 점이다. 2001년 한파 이후 최악의 한파가 닥친 이날, 서울의 기온은 추위의 대명사인 러시아 모스크바보다 무려 5~6도나 낮았다. 불과 6개월만에 기온이 57도나 오르내리면서 한파로 인한 동상환자 및 심혈관질환자를 걱정하던 상황에서 다시 2200명이 넘는 온열질환자를 걱정해야하는 극한 상황이 펼쳐졌다.

한반도 지역 기온은 점차 여름철과 겨울철간 최고, 최저기온 격차가 벌어지고 있다. 지구온난화 여파로 인한 기상이변이 심해지면서 그 피해를 고스란히 받고 있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지난 겨울, 한반도 일대는 지구온난화로 북극일대 제트기류의 급작스런 남하현상으로 북극한파가 밀어닥쳐 대대적인 한파가 밀려왔다. 이어 이번 여름에는 티베트 고원지대 눈이 예년에 비해 많은 양이 녹아내리면서 발달한 티베트 고기압 세력이 밀려오면서 북태평양 고기압과 합체, 강력한 온난고기압 세력을 형성해 폭염을 일으키고 있다.
한반도 지역은 지난 100년간 해수면 온도가 1.5도 이상 상승해 세계 평균 상승 온도인 0.8도 대비 2배 가까이 상승했으며, 한국과 중국의 급속한 산업화에 따른 환경파괴가 지속되면서 지구온난화에 따른 극심한 기후변화에 시달리고 있다. 앞으로 지구온난화 여파가 더 지속될 경우, 기온격차 심화에 따른 식생변화, 농산물 생산 감소 뿐만 아니라 해수면 상승에 의한 피해도 우려되고 있다.




이현우 기자 knos8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