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무역전쟁 새 전략 고심…美, 관세율 25% 상향 공식 확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베이징 박선미 특파원, 조슬기나 기자] 미국이 2000억달러(약 224조원)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 관세율을 기존 10%에서 25%로 올리는 것을 검토하는 등 압박 수위를 높이자 중국은 무역전쟁 대응 새 전략 짜기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2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정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중국이 미중 무역전쟁 관련 전략 수립을 위한 자문을 구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보도했다. 자문을 구하는 대상은 중국 안팎 싱크탱크에서부터 기업인, 재계 관계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중국은 자문을 통해 무역전쟁에 임하는 미국 전략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을 얻고 이를 통해 대응책을 준비하려 하고 있으며, 이와는 별도로 무역전쟁이 계속될 경우 미국 정치 분위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될지도 분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과의 무역전쟁에 있어 어떠한 생각을 갖고 있는지도 파악하려고 노력 중이다.

제이크 파커 미중무역전국위원회(USCBC) 중국 업무 부대표는 "중국 정부가 최근 각 산업계 미국 대표들과도 자주 접촉하며 미중 관계개선 방법을 찾으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며 "미국의 관세율 부과가 중국 경제 전체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서도 분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같은 중국의 시도는 미국이 중국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이고 한편으로는 미국과 중국이 무역전쟁 중단을 위해 다시 협상에 나설 수 있다는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진행되고 있다. 중국 싱크탱크인 중국국제문제연구원의 텅젠췬(?建群) 미국연구소 소장은 "중국은 지금까지 이번과 같은 공격적인 도전에 직면한 적이 없었다"며 "중국은 장기전을 위한 지속가능한 전략 수립이 필요한 상황이라는 걸 인식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베이징 외교소식통 역시 "무역갈등을 겪고 있는 미중 양국의 의견차는 여전히 첨예하게 부딪히고 있고, 이로인해 양국 모두 무역전쟁이 장기화 될 수 있다는 것을 각오하고 있다"고 전했다.

중국 내부적으로는 미국의 지속적인 무역 압박에 직접적 반격 행동 없이 미국에 대한 비난과 "굴복하면 안된다"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상황. 중국 관영매체 환구시보는 이날 사평에서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율 인상을 검토하면서 중국의 최대 양보를 얻어내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며 "당근과 채찍을 들고 중국이 양보하기를 강요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중국 관영언론 신화통신 역시 "미국의 위협은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 제하의 사설에서 "중국은 그동안 최대한 성의를 다해 미국과 대화 협상을 추진해 왔고 진전이 있었는데, 미국이 오락가락한 태도로 합의를 물거품으로 만들고 협상을 교착상태에 빠뜨렸다"며 "미국의 위협과 압박에 맞서는 중국의 태도는 변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관영 영자지 차이나데일리는 "중국이 미국의 압박에 굴복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오판"이라며 "아무리 높은 관세를 부과하더라도 중국은 굴복하지 않고 최대한 보복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중국 정부는 전날 오후 브리핑에서 미국의 관세율 인상 계획을 비난하고 중국이 반드시 반격해 합법적인 권익을 지킬 것이라는 내용의 공식 반응을 내놨다.

한편 이날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는 200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율을 당초 계획한 10%에서 25%로 올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입장을 공식 확인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생선, 석유, 화학제품, 핸드백 등 중국산 수입품에 붙는 관세율을 25%로 확정할 방침이다. 2000억달러 상당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 부과와 관련한 의견 청취 기간은 당초 이번 달 30일에서 9월 5일까지 연장된다.






베이징 박선미 특파원 psm82@asiae.co.kr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