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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생명, 우체국 보험 고객에 실손보험금 자동청구 서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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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생명은 28일 서울 광화문 본사에서 우정사업본부와 보험금 자동청구 시스템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식을 개최했다. 김욱 교보생명 디지털혁신담당 전무(오른쪽), 김도균 우정사업본부 부이사관(보험기획과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교보생명)

교보생명은 28일 서울 광화문 본사에서 우정사업본부와 보험금 자동청구 시스템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식을 개최했다. 김욱 교보생명 디지털혁신담당 전무(오른쪽), 김도균 우정사업본부 부이사관(보험기획과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교보생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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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전경진 기자] 교보생명은 28일 서울 광화문 교보생명 본사에서 우정사업본부와 보험금 자동청구 시스템 구축을 위한 포괄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보험금 자동청구 서비스는 100만원 미만의 소액보험금에 대해 고객이 병원 진료 후 보험금을 청구하지 않아도 보험사가 보험금을 자동으로 지급하는 서비스다.

이번 협약으로 우체국보험 고객은 병원비 수납 후 모바일기기에서 병원 의무기록 연계, 보험금 청구서 자동생성 등을 통해 실손의료보험금을 간편하게 청구할 수 있게 된다.

우정사업본부는 올해 8월부터 수도권 3개 병원에서 보험금 자동청구 시스템을 시범 운영하고 안정화 단계를 거쳐 순차적으로 병원 수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교보생명이 보험금 자동청구 시스템을 업계에 확산하는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우체국보험은 지난해 말 기준 보유계약자수가 567만명에 달한다.

김욱 교보생명 디지털혁신담당 전무는 "향후 보험금 자동청구 시스템이 보험업계 전반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생보업계와 협의 중"이라며 "교보생명 고객뿐만 아니라 모든 보험계약자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교보생명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보험업계 최초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보험금 자동청구 시스템을 구축한 바 있다. 현재 수도권 3개 대형병원에서 교보생명 임직원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 중이다. 올해 하반기에는 제휴 병원을 10여곳으로 늘리고 교보생명 전체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정규 오픈 할 계획이다.




전경진 기자 kj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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