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금리 대출' 전쟁 벌어지나…카드·캐피탈사도 총량규제서 제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신용카드사와 캐피탈사 등 여신전문회사(여전사)의 중금리 대출이 가계대출 총량규제 대상에서 제외된다. 중금리 대출 시장이 사실상 규제 '청정지역'이 되면서 금융권의 중금리 대출 전쟁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올해 카드사와 캐피탈사 등 여전사들의 가계부채 총량규제 권고 내용에서 중금리 대출 상품을 제외하기로 했다. 총량규제 수준은 지난해와 동일하게 '전년 말 대비 증가율 7% 이내'로 결정됐다.
금융당국은 저축은행과 상호금융도 중금리 대출은 올해 총량규제 대상에서 제외해 중금리 대출을 확대키로 했다.

여전업계는 민간 중금리 대출 규모가 가장 큰 업권이다. 카드사와 캐피탈사는 저축은행과 달리 정책 중금리 대출 상품은 취급하고 있지 않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여전업계의 민간 중금리대출 잔액 규모는 지난해 1조150억원으로 저축은행(8847억원)이나 은행(3355억원)보다 많다. 취급 규모도 2016년 3799억원에서 지난해 1조3330억원으로 전체 금융업계에서 가장 큰 폭으로 늘었다.
올해 들어서도 여전업계는 중금리 대출을 빠르게 늘리고 있다. 카드업계 1위인 신한카드의 경우 중금리 대출을 포함한 일반대출 규모가 2016년 5563억원에서 지난해 1조5627억원으로 늘렸다. 올해 1분기에 이미 4333억원을 취급, 이 속도대로라면 최근 3년 내 대출 최대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당국은 이러한 점을 감안해 올해 초부터 여전업계에 대한 규제 완화를 해왔다. 지난 1월 금융당국은 중금리 대출 활성화 계획을 발표하면서 저축은행에만 제공하던 중금리 대출 취급 인센티브를 여전업계와 신협으로 확대키로 했다. 본업자산 대비 대출자산 비중을 30% 이하로 유지하는 것이 기존 규정인데 중금리 대출의 경우 계산 시 80%로 축소, 반영키로 한 것이다.

금융당국이 중금리 대출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면서 시중은행부터 2금융권까지 금융권 내에서는 중금리 대출을 둘러싼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인터넷전문은행의 등장으로 촉발된 중금리 대출 경쟁이 올해 더욱 확대되는 것이다. 각종 마케팅을 비롯해 금리 인하 등 프로모션도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정부의 각종 규제로 수익성이 악화된 2금융권에서 저축은행과 카드사, 캐피탈사 등이 각종 대출상품을 내놓으며 자금이 필요한 차주들을 끌어 모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중금리 대출 대상이 4~7등급의 중저신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만큼 금리 상승기에 연체율이 올라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수익성을 쫓아 금융회사들이 중금리 대출을 대폭 늘리면 향후 상환 능력이 떨어진 취약차주들을 중심으로 부실 가능성이 커질 것이란 지적이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가계대출 규제, 법정 최고금리 인하 등 각종 정책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가운데 중금리 대출 만큼은 규제가 많이 풀려 적극적으로 영업하려 할 것"이라며 "중금리 대출 특성상 리스크 관리도 방심할 수 없는 부분인데 수익성을 높여야하는 상황에서 전체 금융권이 어떻게 반응할 지는 앞으로 지켜봐야할 듯 하다"고 말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