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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중은행, 진화하는 'AI' 디지털 금융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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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유인호 기자]

KEB하나은행 고객인 A씨는 최근 KEB하나은행이 내놓은 대화형 인공지능(AI) 금융 서비스 '내 손안의 금융비서 하이(HAI)뱅킹' 신규 기능을 직접 체험해봤다. A씨는 스마트폰에서 문자와 메신저 하나톡 대화를 통해 다양한 은행 서비스를 이용했다. SMS와 SNS를 통한 대화 방식으로 은행 적금 가입, 환전 신청, 간편 송금, 지방세 조회 및 납부 등 각종 금융 거래를 쉽게 처리할 수 있었다.
시중은행의 AI 기반의 디지털 금융이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정보통신기술(ICT), 빅데이터 등은 4차 산업혁명의 기반 기술이 생활 친화적으로 진화화면서 디지털 금융 서비스가 바뀌고 있는 것이다.

15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은행은 KB금융그룹이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을 탑재한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를 내놨다. 고객 성향 분석을 통해 수백 가지에 달하는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시장상황에 맞춘 사후관리 서비스로 차별화한다는 전략이다.

딥러닝 기반 인공지능(AI)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인 ‘K(ㆍ)B(ㆍ)otSAM (케이봇 쌤)’이다. 케이봇 쌤은 모바일, 인터넷, 영업점 등 각 채널에 맞게 서비스를 차별화했다. 영업점과 인터넷에서는 휴먼 전문가와 로보어드바이저의 심층 비교가 가능하며 모바일 버전에서는 AI가 제안한 최적의 설계로 쉽고 빠르게 자산관리를 할 수 있다. 각 채널간 연계 서비스도 가능하다.
NH농협금융은 국내 최초의 실시간 AI 업무도우미 시스템인 ‘콜센터 AI 빅데이터 시스템’(이하 아르미AI)을 운영하고 있다. ‘아르미AI’는 국내 최초로 고객의 목소리를 실시간 문자로 변환하고 분석해 고객 문의에 최적화된 답변을 적시에 제공하는 금융봇 기반의 빅데이터 시스템이다. 아르미AI를 통해 콜센터 상담사뿐만 아니라 영업점 직원의 금융 상담업무 지원이 이뤄지고 있다.

신한은행은 AI챗봇, AR·VR 기반 금융서비스와 모바일 번호표, 모바일 서류작성 등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를 도입한 새로운 뱅킹 앱 ‘쏠(SOL)’을 정식 오픈했다. 가장 진화된 금융 챗봇으로 평가되는 AI챗봇 ‘쏠메이트’는 업계 최초로 뱅킹과 상담업무를 동시에 할 수 있으며 음성과 텍스트 입력을 모두 지원한다. ‘모션뱅킹’, ‘히든 제스쳐’ 등을 이용하면 휴대폰을 흔들거나 정해진 패턴을 그려 원하는 메뉴를 바로 실행할 수 있다.




유인호 기자 sinryu007@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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