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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석구 스타벅스 대표의 혁신 '현금 없는 매장' 운영…고객 편의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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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환경 변화 대응 위한 현금 없는 매장 운영 테스트
판교H스퀘어점, 삼성역점, 구로에이스점 등 도입
고객 불편 최소화하며, 긍정적인 영향 분석 예정
이석구 스타벅스 대표의 혁신 '현금 없는 매장' 운영…고객 편의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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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선애 기자] 스타벅스커피코리아가 판교H스퀘어점, 삼성역점, 구로에이스점 등 총 3개 매장을 '현금 없는 매장' 시범 사업장으로 선정하고, 한 달간의 사전 홍보 기간을 거쳐 4월23일부터 현금 거래 없는 매장 시범 운영에 들어간다.
이석구 대표이사는 "스타벅스 고객들의 모바일 결제나 신용 카드 사용률이 지속해서 늘어남에 따라, 현금 없는 매장 시범 운영을 통해 보다 혁신적이면서 원활한 지불 경험을 제공해 보고자 한다"며 "이번 시범 운영은 원활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스타벅스의 지속적인 노력 중 하나로, 향후 많은 고객 분들께 보다 편리함과 유용함을 전달해 드릴 수 있는 새로운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지난 8년간 결제수단의 변화를 살펴 보면 국내 스타벅스 매장에서 2010년도 31%에 달했던 현금 결제 비율은 2017년도에 7%까지 줄어들었다. 현금 외에 신용카드와 같은 다른 결제수단의 이용은 2017년 말 80% 수준의 사용률을 보이는 등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2014년 5월 선보인 바 있는 스타벅스의 모바일 주문 및 결제 시스템인 사이렌 오더의 누적 주문건수가 오는 3월 말 4000만건을 넘어설 예정인 등, 모바일 결제 시스템 이용 고객도 지속 증가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최근에도 친구에게 선물하기 기능(e-gift 아이템)을 비롯해 구매 이력 및 주문시간대, 매장정보, 기온 등에 대한 빅데이터를 활용, 개인별 맞춤형 상품을 추천하는 기능 등을 사이렌 오더에 추가하며, 고객의 디지털 활용 편의성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스타벅스는 이번 시범 운영을 통해 디지털 결재와 신용카드 등의 현금 없는 결제가 고객들에게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전달할 수 있을 것인지 분석해 보고 추후 매장 운영 계획에 적극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이선애 기자 lsa@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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