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천장 뚫린 물가⑥]정국 혼란 틈타 폭등…팍팍해진 서민의 삶(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장보기 무섭다"…밥상물가 고공행진
최순실 사태·탄핵 정국에 민생 뒷전…생활고 가중

2016년 연간 소비자물가 동향(정보그림 : 통계청 제공)

2016년 연간 소비자물가 동향(정보그림 : 통계청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연초부터 물가 오름세가 심상치않다. 지난해 연말 고고병원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으로 계란값 폭등이 이어진 가운데 지난해 여름 기록적인 폭염으로 인해 치솟은 채솟값도 내려올 조짐을 보이지 않고있다. 여기에 최순실씨 국정농단 사태로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심판 등 국정공백으로 인한 어수선한 틈을 타 주요 생필품 가격까지 급등하면서 주머니가 가벼운 서민들의 삶만 더욱 팍팍해졌다.

6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는 전년동기대비 1.3% 오르는데 그쳤다. 지난한해 물가상승률은 1%에 불과하다. 하지만 실제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물가는 크게 다르다.
우선 지난해 연말부터 잦은 품절 사태로 대형마트에서 '1인1판' 판매제한 조치에 들어간 계란은 지난 5일 기준 한판(30개, 특란)가격이 8807원으로 한달새 57.2% 올랐다. 서민들의 간편한 단백질 보고인 계란값이 오르면서 가정내 계란반찬은 물론 계란을 원료로 한 과자와 빵 가격도 줄줄이 인상되고 있다.

채솟값 인상은 더욱 가파르다. 양배추 10kg 도매가격은 1만4200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51.5% 폭등했고, 당근은 일년새 가격이 3배 올랐다. 무와 배추역시 1년전보다 각각 2배 이상 지불해야 한다. 서민들의 주요 부식인 계란과 채솟값이 뛰면서 장바구니 는 가벼워질 수 밖에 없다.

지난 1일 서울시내 한 대형마트에서 계란 진열대에 '품절' 안내와 함께 계란대신 라면 등 다른 상품으로 채워졌다.

지난 1일 서울시내 한 대형마트에서 계란 진열대에 '품절' 안내와 함께 계란대신 라면 등 다른 상품으로 채워졌다.

원본보기 아이콘

여기에 지난해 초부터 시작된 식품가격 인상은 올해초까지 계속되고 있다. 지난한해 가격인상 대열에 합류한 식품과 외식업체는 총 18곳으로 품목은 27개, 제품은 100여개 넘는다. 특히 간편한 조리법과 저렴한 가격으로 서민들이 즐기는 라면가격도 올랐다. 업계 1위인 농심이 전체 28개 중 18개 라면브랜드의 가격을 평균 5.5% 인상하면서 오뚜기와 삼양식품, 팔도 등 후발주자들의 가격인상도 뒤따를 것으로 전망된다.
아이들이 즐겨먹는 과자값도 예외는 없었다. 롯데제과가 빠다코코넛과 롯데샌드 등 비스킷 가격과 월드콘과 설레임 등 아이스크림값을 올리는 등 지난 3월 평균 8.4% 가격을 인상하자, 해태제과와 크라운제과, 농심이 줄줄이 제품가를 올렸다. 삼양식품도 짱구와 사또밥 등의 가격을 30%가량 올렸고 크라운제과도 빅파이ㆍ콘초 등을 비롯해 최대 20% 올렸다. 탄산음료도 콜라콜라 가격이 평균 5% 올랐다.

서민들의 애환을 달래주던 주류값은 지난해 연말 맥주값이 인상된데 이어 이달에는 편의점 소매가격마저 오른다. 국내 주요 편의점에선 환경부담금이 인상으로 롯데주류의 '처음처럼'은 10일, 하이트진로 '참이슬'은 13일 인상 될 예정이며 가격은 기존 1600원에서 1700원으로 인상된다. 오비맥주의 '카스(500ml)'도 10일 1850원에서 1900원으로 오르며 하이트진로의 '하이트'(500ml)는 이달 19일부터 1800원에서 1900원으로 인상된다.

여기에 정초부터 식용유 대란까지 벌어지면서 식재료값도 줄줄이 오르고 있다. 식용유의 경우 대두 원산지인 남아메리카 국가 홍수로 급등하면서 CJ제일제당과 롯데푸드, 오뚜기 등 식용류 제조업체는 가격을 최근 7~9% 인상했다. 이에 따라 식용유를 자주 사용하는 치킨값 연쇄인상도 예상된다. 또 호텔뷔페 레스토랑도 이달 중순이후 일제히 가격을 인상한다.

명품들도 가격인상에 가세했다. 에르메스는 5일부터 가방ㆍ스카프ㆍ타이 등의 제품 가격을 1~6% 인상했다. 지난해 2월 가격을 인상한 지 약 1년여 만이다. 피코탄(끌레망스 ㆍ22 사이즈)은 354만원에서 360만원대로, 에르백(PM ㆍ32 사이즈)은 305만원에서 310만원대로 가격을 조정한다. 가든파티 가격도 420만원에서 430만원대로 오른다.

경기불황 등으로 '소비절벽'이 우려되는 상황이지만 매번 연례행사처럼 진행되는 가격인상은 소비심리는 더욱 위축될 수 있다는 경고가 나온다. 특히 지난해 연말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박 대통령이 직무정지됐고, 정치권에선 조기대선을 앞두고 정계개편 움직임까지 보이면서 민생은 뒷전으로 밀려났다.

이같은 정국 혼란을 틈타 식품업체들이 슬그머니 가격을 올리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계란은 물론, 식용유 등 식자재값 인상은 영세상인 등 서민들이 직격탄을 맞았지만, 정부의 뚜렷한 수급대책은 보이지 않는다. 계란의 경우 수입을 위해 관세를 일시 없애는 방안이 유일하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수년간 가격인상이 없었기 때문에 원자재 가격 인상 등으로 이번에 올린 것"이라면서도 "요즘같이 비정상적으로 먹거리 가격이 오르는데 손을 놓고 있다는 것은 사실상 무정부 상태라고 봐야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고대병원,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 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