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쎈언니, 뉴욕에서 한국판 샤넬을 꿈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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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는 8일부터 뉴욕 맨해튼에서 열리는 컨셉코리아(Concept Korea S/S 2017)에 참가하는 디자이너들. 왼쪽부터 요하닉스(YOHANIX)의 김태근 디자이너, 키미제이(KIMMY.J) 김희진 디자이너, 그리디어스(GREEDILOUS)의 박윤희 디자이너.

오는 8일부터 뉴욕 맨해튼에서 열리는 컨셉코리아(Concept Korea S/S 2017)에 참가하는 디자이너들. 왼쪽부터 요하닉스(YOHANIX)의 김태근 디자이너, 키미제이(KIMMY.J) 김희진 디자이너, 그리디어스(GREEDILOUS)의 박윤희 디자이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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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뉴욕=황준호 특파원] "세계적인 디자인학교인 미국 파슨스 스쿨에서 패션 관련 전공 수강자의 절반이 한국사람이다. 뉴욕 패션 산업계에서도 20% 가량이 한국인이다. 하지만 한국의 패션 리더십은 없다. 샤넬과 같은 하이브랜드를 손에 꼽을 수 있는가?"

오승제 뉴욕문화원장은 오는 8일 뉴욕 맨해튼 첼시피어에서 열리는 '컨셉코리아'(Concept Korea S/S 2017) 기자간담회에서 "한국의 패션은 씨앗"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컨셉코리아를 통해 싹을 틔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컨셉코리아는 역량 있는 국내 패션 디자이너의 국제무대 진출을 돕는 자리다. 컨셉코리아는 2010년부터 전세계 패션 트렌드를 새로 제시하는 뉴욕패션위크에 맞춰 14회 열렸다.

이날 자리에 함께한 송성각 한국콘텐츠진흥원 원장은 "현재 한류를 설명하자면 '팍스 코리아(PAX KOREA)'"라며 "K팝을 비롯한 한류 열풍을 패션에까지 옮겨 담을 수 있는 자리로 만들려고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글로벌 시장에 이름을 알리고자 하는 디자이너들을 선발하도록 노력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하루 동안 3개 브랜드를 알리는 자리가 기나긴 여운을 남기기는 매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그래도 참가 디자이너들은 뉴욕에 자신의 이름을 알릴 수 있는 자리가 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입을 모았다. 한국의 패션을 알릴 수 있는 자리가 그만큼 적다는 뜻이다.

키미제이(KIMMY.J)의 김희진 디자이너는 "이번 행사에 참가한다는 소식에 바이어로부터 프리 오더(Preorder)를 받을 정도"라고 답했다.

자리의 의미가 큰 만큼 각 디자이너별 뉴욕 시장 공략법도 달랐다.

한 TV쇼에 출연하면서 센언니로 알려진 박윤희 디자이너는 자신의 브랜드인 그리디어스(GREEDILOUS)의 뉴욕 공략기에 대해 "뉴욕에서 넘버원이 된다면 다른 곳에서도 넘버원이 될 수 있다"며 "자신만의 정체성을 갖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뉴욕 현지의 힙합 뮤지션이나 한국과 뉴욕 모두 시장을 갖춘 유명인과의 작업을 통해 브랜드를 알리는데 힘쓰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가을/겨울 시즌에 처음 참가했던 요하닉스(YOHANIX)의 김태근 디자이너는 "프랑스 유명 패션 디자이너 밑에서 일을 하면서 제대로 된 1벌을 디자인해서 판매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며 "소비자들이 지불하는 금액에 합당한 디자인과 품질을 만들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뉴욕=황준호 특파원 rephwa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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